인간발달과 작업수행 - 일생에 걸친
Cronin, Anne 지음, 양영애 외 옮김 / 테라북스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인간발달이라는 학문은 개인적 성숙을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태어나 유아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등 다양한 시기를 살아가며 한 인간으로서 성숙해집니다.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전생애 인간발달의 학문적 지식은 물론 자신과 타인 그리고 우리를 되돌아보면서 보다 성숙한 삶을 사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발달은 연령별 특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도 연령으로 구분하여 인간의 발달과정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발달을 정신분석적으로 살펴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많은 사람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성격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가 가정한 두개의 심리학적 동기는 성욕과 공격욕이며 모든 행동은 성적 또는 공격적 충동의 무의식적 표현이며, 무의도적이거나 무선적인 행동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는 성욕이나 공격욕과 같은 강하고 원시적인 동기는 무의식이라고 불리는 정신의 영역 속에 자리잡고 있다고 가정하였습니다.따라서 개인의 기본적인 욕구충족과 심리적 성장을 위해 정신에너지를 지니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이 정신에너지는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인 원초아(id),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ego)로 나누어진다고 설명합니다. 그런측면에서 프로이트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분명한 성격발달의 단계가 존재하기때문에 아동초기의 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했습니다. 또한 인간의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라 칭하며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등의 시기로 나누어 일생동안 정해진 순서에 따라 상이한 신체부위에 집중되며 이에따라 심리적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에릭슨은 프로이트와는 대조적으로 "자아의 성장"에 주목합니다. 인간행동의 기초로서 프로이트가 주장한 원초아보다는 자아를 더 강조하며 인간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존재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프로이트가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관심을 가졌다면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환경을 중요시하였습니다. 게다가 인간의 발달은 영아기부터 성인후기까지 일생 동안 계속되기 때문에 어느 한 단계의 발달도 생략되거나 소홀히 다루어질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사실 이런 이론적 지식에 대해 전혀 모르더라도 인간은 개별적인 개체로서 스스로 성장해나가는게 사실이기는 합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뇌"에서도 언급되는 욕구에 따른 인간의 위계이론을 들수있는데요 메슬로우의 피라미드처럼 인간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기로써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는 설명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생리적욕구에서부터 안전의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부차적이고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보다 고차원적이고 상위단계의 욕구를 실현하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소설 "뇌"에서도 마르탱은 어둠의 획일화, 빛의 획일화, 정보의 획일화 속에서 인간의 가장 밑바닥까지 치달은 다음 자신의 욕구를 하나하나 이루어나가면서 결국에 또 다른 자신을 창조해내는 자아실현의 단계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정신분석학적, 학습이론적, 인본주의적등 여러관점에서 인간의 발달을 다루고 있어 다각도에서 우리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어 자신의 현재 시기는 어디인지, 그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을 분석해본다는 것은 흥미롭기도 합니다.

 

또한 육체적인 성장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발달과정 또한 다루고 있으며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인간의 전생애의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현상들 예를들어 알츠하이머나 갱년기, 외모의변화,청소년의 비행, 정체감, 노화등 우리가 겪을 수 있는 현상의 원인과 이유 또는 해결책등이 서술되어있어 자식을 키우는 부모님이시라면 아이들의 행동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조언해주는 지침서로 활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s)물론 이 책에서는 생물학적인 연령을 통해 연령기를 나누고 있지만 단순히 숫자에 불과한 생물학적 나이에서 벗어나 언제나 청춘처럼 즐겁고 활기찬 청춘의 삶을 살아가는 인간이 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