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탈피오트의 비밀 - 최고 중의 최고 엘리트 조직
제이슨 게위츠 지음, 윤세문 외 옮김, 윤종록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상상력을 혁신으로 바꾸는 소프트파워 전략! 

지금 기업에 혁신의 아이콘, 탈피오트를 마련하라 


"이 책은 단순한 군대 이야기가 아니라 혁신을 지향하는 여러분의 경영 이야기입니다." 


평온했던 이스라엘이 욤 키푸르 전쟁에서 지옥으로 추락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오늘날 최고 창업국가가 되기까지 

이스라엘을 혁신의 나라로 만든 특급 비밀 



자원이 없는 나라의 국가 경영은 인적 자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스라엘은 전라도 면적에 불과한 작은 나라다. 인구 수도 서울 시민 수보다 적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노벨상 수상자를 무려 12명이나 배출했고,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해외 기업 중 이스라엘 기업은 80개가 넘어 중국 다음으로 많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단 두 곳에 불과하다. 이스라엘의 성공 비결은 도대체 무엇일까. 


이 책은 이스라엘의 세계적 성공의 중심에 있는 탈피오트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우리나라가 특히 취약한 '상상력', '창의력', '혁신'에 주목한다. 이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기에 특히 중요한 요소이다. 이 책은 앞으로 우리 삶에서 따로 떼어두고 생각할 수 없는 4차 산업혁명과 그 속에서 살아가야 할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쉽고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스라엘의 군대 조직과 창업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있었지만, 자세하고 구체적인 것을 알지 못했다. 이스라엘의 엘리트 조직인 탈피오트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이스라엘 국가 자체의 분위기와 군대 조직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책이었다. 이스라엘의 사회 전체적인 분위기도 느껴졌다.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자기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스라엘인들의 열정이 느껴졌다. 


무엇보다도 국가의 위기 상황에서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재빨리 국가를 재정비하고 실패를 이겨내고 다시 성공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욤 키푸르 전쟁이 여러 번 거론되었다. 국가 전체의 큰 위기를 이겨내고 성장을 이뤄낸 것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국토 면적도 작고, 인구도 적은 나라에서 혁신을 이뤄내고 성장을 이뤄내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나라가 이스라엘이 아닐까 싶다. 이스라엘은 체계적인 조직과 커리큘럼으로 인적자원을 최대치로 활용하고, 혁신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다가올 미래에 이스라엘의 발전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