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2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2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나는 스마트폰, TV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걸러 내지 않고 그대로 받아 들인다. 어쩌면 내가 보고 싶고, 믿고 싶은 정보만을 클릭해서 보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그렇게 난 내가 갖고 있는 생각을 단단하게 만 하고 있다. 그게 잘못된 생각인지, 맞는 생각인지도 모르고 말이다.

 

책 에서 말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은

암기하는 정보가 아니라

생각하는 힘입니다.

 

내 생각을 깨트리는 독서가 좋은 독서라고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잊고 있던 지식, 전혀 몰랐던 지식과 마주할 수 있었다.

짧은 글을 보며 긴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뒤에 나와 있는 친절한 설명으로 깊게 알 수 있었다.

 

episode 29 나의 살던 고향은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1957년 이면 해방 후 10년이 더 지난 시간이다.

일제시대 이후 에도 한국인이 일본 형무소에서 복역을 했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대한민국은 예나 지금이나 자국민의 안전은 뒷전으로 하는구나.

도대체 무얼 위해 그들을 잊었을까?

난 또 이 사실을 왜 이제야 알았을까..........

 

 

 

 

 

 

 

전범재판

B*C급 전범으로 기소되었지만 사형을 면한

나머지 조선인들은

1957년까지 일본 형무소에서 복역했다

출소 후

한 사람은 목을 매었고

또 한 사람은 달리는 기차에 뛰어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페이지 268)



한국정부 역시 조선인 전범들의 보상 문제에는 철저히 외면해왔다.

(페이지 2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