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너를 존중해 - 사회성 마음의 힘 2
소피아 힐 지음, 안드레우 이나스 그림, 윤승진 옮김 / 상수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아이들과 사회성, 사회적 기술, 권리와 존중, 대화. 이런 단어들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 싶다. 하지만 철학적인 내용이라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할 지 막막해져 머릿속에서만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보통 나는 이럴 때 이런 내용이 들어있는 책을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나는 너를 존중해] 이 책은 이런 어려운 내용을 쉽고 구체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두려움, 대담함, 무례함에 대해 그림으로 간단히 설명했다. 어려운 부분인 만큼 뒷장에는 자세하게 풀어내고 있다.

이 부분을 읽을 때 얼굴이 붉어졌다. 나의 모습이 들킬까봐 두려웠다.

어릴 때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속에서 상처 받은 일이 많았다. 친구들 과의 관계가 좋으면 학교가기가 재미있었고, 반대로 다투거나 하는 일이 있으면 학교가는 일은 너무 싫었다.

자신이 대우받고 싶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고,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도 시키지 마세요.

인간관계의 기본 중의 기본인 이 말을 어렸을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 친구들을 사귀는 게 조금 더 쉬웠을 까?

이 말은 어른인 나에게도 통하는 말이다.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특히나 거절할 땐 어떻게해야 하는지 배운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거절하고 싶어도 그러지 못 하는 경우가 있었다. 어른이 되어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아서 힘들었다. 이 책에서는 이럴 때 샌드위치 기술로 말하라고 얘기하고있다.

 

긍정적인 내용으로 대화를 시작해요.

자신이 생각하거나 느낀 바를 솔직하게 말해요.

긍정적인 내용으로 대화를 마쳐요.

예시도 잘 나와 있어서 아이와 읽으면서 연습을 할 수도 있었다.

'이런 부분 까지 공부를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방법을 몰라 내 마음과 다르게 표현 하는 것 보다는 연습하는 쪽이 훨씬 낫겠다는 생각을 했다.

자신을 믿으면 모든 게 가능해요!

 

잘 해내고 싶지만 어려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나서 마지막에 이렇게 쓰여져 있다.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답을 해주는 것 같아 마음이 편해졌다. 한 번 읽고 이해하긴 힘든 내용이다. 조금씩 읽으면서 실천하면 아이도 나에게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