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너머
페르난도 빌레라.미셀 고르스키 지음, 페르난도 빌레라 그림, 오진영 옮김 / 스푼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여러분은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을 하나도 바꾸지 않고 몇몇 기술적인 해결책만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척 할 수 있습니까?"

2019년 당시 16살의 그레타 툰베리의 유엔격정연설중에서.

계속되는 환경문제에서 지금 우리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을까? 코로나로 인해 일상생활을 멈추고 있다. 사람들이 멈추니 하늘이 맑아지고 미세먼지가 줄어들었다는 기사에 좋아하는 것도 잠시.

집콕하는 시간이 늘어가는 것과 함께 늘어가는 배달음식으로 더 늘어가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가 생겨났다. 플라스틱에 담긴 배달음식을 먹으며 북극에 사는 곰의 생사를 걱정하고 있다. 그레타 툰베리의 말처럼 나의 불편함은 전혀 바꾸지 않으려 하고 환경을 생각하고 있는 거다.

 

비를 좋아하던 사람들 마저도 비를 지겨워 하게 된 일상이다.

"카를로스, 비는 원래 좋은 거여야 한단다. 비는 우리 삶에 꼭 필요한거야."

이말에 카를로스는 친구들을 모은다. 어려운 문제일 수록 친구들과 함께 풀어야 하는 법이니까.

회의를 시작하고, 기록하는 아이가 있고 제법 회의의 모습을 갖췄다. 이 회의 에서 아이들이 내린 결론은 "빗물을 갖고 뭔가 유용한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이다.

환경문제에 약간의 판타지를 넣어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물론 이 방법이 현실에서 실현 되기는 아주 어려울 거라는 걸 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한 가지 정도는 떠올릴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채식하기.

배달음식 대신 직접 가서 준비한 그릇에 담아오기.

텀블러 갖고 다니기.

위의 아이들처럼 거창한 아이디어를 실천할 수 없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 부터 해보는 건 아닐까?

출판사로 부터 도사만을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