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카드, 대한민국 영어공부
송봉숙 지음 / 부키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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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미국인처럼 발음하고 미국인처럼 대화하는 것인가?  영어교육열풍은 당연한 것인가? 영어몰입교육과 조기 해외연수, 원어민과 영어회화는 필요한 것인가?

저자는 영어에 대한 우리 안의 고정관념과 영어사대주의에 반기를 들고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녹슬어가는 영어실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난 저자가 '테솔유학에서 배운 것은 영어가 아니었다'. 영어교육의 성공여부를 '악센트가 얼마나 원어민의 것에 가까운지 혹은 얼마나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말하는지에 따라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원어민과 제2언어로 외국어를 배우는 사람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원어민처럼 영어를 구사하지 못한다는 것은 부족하고 실패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국어 외에 다른 언어를 하나 더 배운다는 점에서' 두 가지 언어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들로 인정받아야 한다.  

원어민과 똑같이 언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그들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국 그들과 같은 역사와 문화를 겪어야 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은연 중에 그들의 말을 모방하고, 그들의 생활 습관을 배우고, 그들의 문화를 연습해야 영어를 제대로 배우는 길이라 착각한다. 마치 그것이 언어습득을 위한 당연한 과정인 양 아무런 비판없이 수용'한다. 미국적 사고방식으로 미국인처럼 말하고 행동하기보다는 한국인다운 한국인으로서의 고유성을 살리면서 언어의 주된 기능인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이 아닐까?

영어의 주인은 누구인가? 원어민이란 누구인가? 표준영어란 무엇인가?  영어의 주인은 없다. 지금 영어를 말하는 우리 자신이 바로 영어의 주인이다. 영어를 모국어로서 사용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외국어로서 제 2언어로서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 모두 영어의 주인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영어 - World Englishes - 모두 제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  

우리 안의 영어사대주의에서 벗어나 남의 것을 추종하는 영어공부가 아닌, 주인의식을 가지고 나의 언어인 영어에 자신감을 가져야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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