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2 - 고조선 - 여러 나라의 성장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2
최태성 기획, 이태영 그림, 윤상석 글 / 다산어린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 작가님의 첫 한국사 학습만화, 한능검 한국사 2권을 읽었습니다.


1권(올해 4월 발간)은 조선 후기 춘추관에서 역사기록이 사라진다는 설정으로 시작했지요.
사라진 한능검의 도둑으로 의심받는 '태성' 검객을 찾아 구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까지 시간 여행 모험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번 2권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을 시작으로, 부여와 고구려 등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시기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됩니다.


주요 등장인물은 1화와 동일하여, 연속해 읽기에 좋습니다.


고조선으로 가게 된 준이와 단이(준이 누나)는 1화에서 먹은 환약 덕분에 특별한 능력(?)을 얻게 되는데요~ 그러다 8조법에 대해 접하게 됩니다. 

8조법이란

- 고조선에 있던 8개의 법 조항으로 '범금 8조'라고도 불림

- 8개의 법 조항 중 3개의 조항만 전해지고 있음


첫째, 남을 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한다.

둘째, 남을 다치게 한 사람은 곡식으로 갚아야 한다.

셋째, 남의 물건을 훔친 사람은 그 물건 주인집의 노비가 되어야 한다. 만약 용서를 받으려면 50만 전을 내야 한다.



만화로 접한 주요 내용은 "한능검의 비밀을 풀어라"라는 기출문제를 통해 복습할 수 있어요. 

또한 마지막 부분에는 시대별 주요 모습이 깨알같이 그려져 있어, 유심히 들여다보면 복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재미있게 책을 읽은 후에는

마스터팩으로 한능검(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도 가능합니다.

시간 여행을 하며, 한국사에 대한 정보를 깨알같이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이번 2권을 통해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에서 시행된 8조법이 인상 깊었습니다.

단순히 한국사능력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라고 하면 재미없고 싫어할 하이라도, 학습만화로 재미있는 시간 여행에 함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수 있겠어요. 거기에 기출문제를 통해 복습 및 시험 대비까지 해주니 말이지요.


다산어린이에서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도 발행했군요. 총 5권(① 인생, ② 도전, ③ 권력, ④ 사랑 ⑤ 희망)을 통해 만날 지혜의 메시지도 기대가 됩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