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불 귀신 동동이 1 - 귀물 불만 해결소 ㅣ 이불 귀신 동동이 1
김영주 지음, 할미잼 그림 / 다산어린이 / 2024년 6월
평점 :

파란색 이불을 뒤집어쓴 이불귀신이 바로 동동이입니다. 귀엽네요ㅎ
목차 및 줄거리
목차는 총 10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동동이, 인간 세계에 가다!
2. 버드나무 귀신
3. 반짝반짝 꼬마전구
4. 첫닭이 울면 뱀이 꿀꺽
5. 뱀에게 잡아먹힌 야름이
6. 귀물 불만 해결소, 출동!
7. 까만 털뭉치의 고민
8. 사랑이라고?
9. 동동이의 완벽한 계획
10. 기쁨이 담긴 머리카락
이불귀신 동동이는 이제 열 살이 되어 귀신의 날인 음력 1월 16일에 인간세계로 내려오게 됐어요.
다만 첫닭이 울기 전 돌와와야만 하죠.
인간세계에서 장난을 치던 동동이는 야광귀 야름이를 만나 어울려 놀다 그만 귀신 세계로 돌아가는데 실패하고 마는데요. 결국 야름이는 귀신문을 지키는 뱀에게 잡히게 돼요.
붉은 까마귀가 친구를 구할 방법을 알려주는데, 귀물(鬼物, 물건에 깃든 귀신)들의 불만을 해결해 주는 '귀물 불만 해결소'에서 일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이번 첫 번째 에피소드는 동동이가 어떻게 귀물 불만 해결소에서 일하게 되었는지와 첫 번째 임무를 해결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버드나무귀신 버들이와 동동이의 활약은 기대하셔도 좋겠어요!

특히 붉은 까마귀에게 배우는 속담 수업도 유용한데요~
삼단 같은 머리 뜻은 단순히 숱 많고 긴 머리를 말하는 게 아니라, 수삼 년 동안 자르지 않고 기른 비단 같은 머리를 말한다고 해요!
그 밖에 손 안 대고 코 풀기, 긁어 부스럼 속담도 나오는데 엉뚱한 동동이의 해석에 아이가 배꼽 잡아합니다 ??
다 읽고 나선 학교에서 진행하는 북스타트 수첩에 기록을 해 주었어요.삼단 같은 머리를 돌려달라는 인형 귀신의 민원을 해결하다가 삼각관계에 있는 초등 아이들의 복잡한 관계도 풀어 주게 되거든요. 그 과정에 나온 장면을 기억에 남는 문장으로 꼽아주었네요.꺄하하, 사랑이래 사랑,
얼레리 꼴레리,
알나라 깔라리~
'삼담 같은 머리'와 '긁어 부스럼' 두 개의 속담을 새롭게 알게 된 낱말로 적었습니다.
야광귀가 뱀 아저씨에게 잡아먹히는 게 슬펐다는데요~. 그러게 다음 에피소드를 통해 야광귀 야름이를 다시 만나고 귀신 세계로 잘 돌려보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