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OEFL Writing
이유진 지음 / 넥서스 / 2003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에 <The World Best Columns>라는 책을 읽었다. 앞의 책은 어떻게 글을 이해하느냐를 분석해 놓은 책이었고, 위의 책은 어떻게 글을 쓰느냐를 분석해 놓은 책이었다. 두 책이 중심생각을 축으로 대척점에 놓여있는 것이었다. 책은 ‘어떻게’ 글을 쓸 것이냐에 대해 퍽 깊은 통찰력을 토대로 토플에세이-특히 ETS사사 원하는 형태의-를 써내려가는 방법에 대해 기술해 놓았다. 영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대부분 청해나 독해위주의 학습에서 머무르곤 한다.

물론 독해와 청해가 영어공부의 주된 부분이기는 하나 영어로 표현하는 학습이 아직 많은 시험체제에서는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평가항목에서 배제되는 바람에,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를 하는 우리나라의 영어 학습 구조상 회화와 작문에 소흘히 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시험을 위한 영어 학습 자체에 큰 문제가 있지만, 단기적으로 토플에서 작문을 영어실력의 측정영역에 포함 시킴으로써, 좀더 완전한 영어 학습법을 이끌어 냈던 것 같다.

작문하면 어려워 하는 이유가 내가 쓰는 구절이 문법에 맞는지, 내가 쓰는 표현이 영어식 표현에 적절한지, 하는 여러 의구심 때문에 쉬 생각을 풀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주제에 대한 생각의 전개를 하기전에 어떤 방향으로 써야 할지에 대한 -일종의 방향 설정에 관한- 질문의 답이 명료하지 않기에 생각이 바탕이 되는 글을 써내려가지 못하는 것이다.

이 책은 두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번째 챕터에서는 작문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제시 해놓았고, 두 번째 챕터에서는 주제에 대한 예시문을 바탕으로 각 주제에 대한 사고전개방향에 대해 서술해 놓았다. 특히 두 번째 챕터가 주가 되었는데, 필자는 앞의 두 가지 사항을 모두 직시하고 대주제 세 개를 바탕으로 각 대주제에 대한 소주제 20여개를 어떤 방향설정을 토대로 글을 전개 할 것인가와, 영어식 표현, 그리고 문법을 곁들여 놓은 형식이었다.

두 번째 챕터에서는 바로 전자에 대한 해답을 비중있게 다루었는데, 각 주제에 대한 필자 나름의 사고관을 토대로 ETS가 원하는 형태의 글을 쓰는 법을 심도 있게 다룬 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물론 필자의 사고관을 바탕으로 하긴 했지만, 그 사고관 자체가 주제에 대한 명확한 접근법을 내포하고 있기에, 단순히 토플 작문 공부뿐만 아니라 작문실력 자체를 향상 시킬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또 한가지 장점으로 내세울 만한 것은 전문을 녹음 테잎으로 수록해 놓아 언제든지 학습했던 내용을 음성정보로 지각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청해 실력 향상도 도모 했다는 점이다. 자칫 작문에만 치중하면서 불균형적인 영어 학습을 주도 할 뻔 했던 과오를 이 책은 상당히 성실한 준비로 메꾸어 냈던 것이다. 또한 필자 스스로가 온라인 상으로 직접 토플 작문 관련 첨삭지도를 병행 함으로써 독자들에 대한 철저한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 하면서 책 자체에 대한 질적 가치를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을 내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