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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의 심리학 -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음식에 담긴 42가지 비밀
멜라니 뮐 & 디아나 폰 코프 지음, 송소민 옮김 / 반니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서평을 시작하기 전 잡담 -
음식에는 많은 요소가 들어있다고 한다.
과학, 수학, 심지어는 분자학까지..
그 중 심리학에 대해 나온 책이 있다고 하니 한번 펼쳐보았다.
책 설명 -
책은 상당히 얇고 가벼운 편에 속해서 스낵을 먹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210페이지 정도 되는 책이지만 크기가 크지 않고 한편 한편 구분이 되어 있어
카페에 앉아 아메리카노 한잔 마시며 가볍게 읽기에 딱 좋을 책이다.
책의 아름다운 모습 -
책 표지에 있는 접시들이 초밥접시 같이 보이는 이유는 왜일까?

많은 이들의 평생과제 다이어트!

푸른색 소갈비라.. 난 먹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제 뷔페에 가면 무조건 최대한 멀리 음식을 등지고 먹어야 하겠다.

서평 -
음식을 만드는 요리에 많은 학문이 들어있다는 것은 보통 사람들도 알 것이다.
과학, 수학, 화학, 분자학까지..
그리고 마케팅 같은 요소도 생각한다면 심리학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한번 생각해보면 잘 담겨져 있는 음식 사진을 보며 침을 꼴깍 삼켜본 적이 있지 않은가?
음식을 잘 담는 것을 플레이팅이라고 하는데 거기에도 수많은 심리학이 내재되어 있다.
책에서는 음식에 담긴 그러한 심리학적 요소들을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예를 들면 "13.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은 덴마크 제품이 아니다." 에서 점화효과를 설명해주는데
이 점화효과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내재된 이미지와 결합시켜서
음식에 대한 우호도를 높여준다는 것이다.
그냥 초콜렛이라고 적힌 제품과 덴마크산 초콜렛이라고 적힌 제품을 구매한다고 생각했을 때
사람들은 덴마크산이라고 적힌 초콜렛을 고를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단순히 생각해봐도 그냥 우유라고 적힌 것과 파스퇴르 우유라고 적힌 것이 있다고 한다면
파스퇴르 우유를 고를 것이다.
이것이 점화효과인데 분명히 알고 있는 사실인데도 책에서 풀어서 설명을 해주니
고개를 끄덕끄덕 거리며 보게 된다.
음식에 담긴 여러가지 심리학.
궁금하지 않은가?
서평을 마치며 -
집에서 요리를 자주 하게 되는데 할때마다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는 한다.
예를 들면 새싹채소와 딸기로 샐러드를 만들때 새싹채소를 가운데에 동그랗게 놓고
그 주변을 감싸듯이 딸기를 놓은 방식과 딸기를 가운데에 놓고 새싹채소로
감싸놓는 방식, 이렇게 두가지로 해본 적이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딸기를 가운데에 놓는 방식이 훨씬 입맛을 당겼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같이 먹었던 사람들도 더 잘 먹는 것을 확인하였다.
심리학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색감이 강렬한 빨간색을 가운데에 놓음으로써
시선을 더 끌어서 식욕을 이끌어낸 것이 아닐까한다.
이렇듯 간단한 샐러드에도 심리학적 요소가 분명히 들어간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중에
이 책을 보며 좀 더 많은 심리학이 음식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음식에 대한 심리학.
한번쯤 읽어볼만 하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