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라쿠 살인사건
다카하시 가츠히코 지음, 안소현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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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지금도 머리가 어지럽다. 작가의 방대한 지식의 향연에서 아직도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거 같다. 최근들어 “도슈샤이 샤라쿠”를 주제로 한 책들이 간간히 나오고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샤라쿠가 조선시대 명화가 김홍도나 신윤복가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을 근거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지만 샤라쿠 살인사건에서는 순전히 일본인 화가중 한명을 놓고 이야기가 흘러간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의도(?)한 대로 일본미술계의 역사를 자세하게 설명을 해준다. 소설 속 등장인물의 대화속에서 자연스럽게 미술사에 대한 지식들이 줄줄 흘러나오는데 각주까지 한 몫을 더해 정신이 없을지경이었다. 이 책이 출간이 늦은것도 이런한 이유에서라니까 이해가 간다. 하지만 초반부분에 이러한 일본 미술사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이 책 전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을까 소심하게 의심을 해보았다. 이 책의 마지막을 덮고서 난 지금 추리소설과 역사책을 동시에 읽었구나라는 느낌을 받았다. 내용은  주인공 “츠다”가 우연히 샤라쿠의 화집을 발견하면서부터 벌어지는 이야기가 중점이다. 조금 더 내용을 요약하고 싶지만 스포일러의 위험을 노출시킬거 같아 그냥 한번 읽어 보는게 좋다고 말하고 싶다. 후회는 없을거라 장담한다. 처음 부분에 일본미술사(우키요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늘어놓는 몇몇인물들 때문에 정신을 잠깐 놓을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정상일수도 있다. 하지만 중반 넘어가면서부터 이야기 흐름이 싹 바뀌기 시작한다. 예상하지 못한 반전도 있고 중간 중간에 실려있는 삽화가 눈을 즐겁게 해준다. 치밀한 전개 묘사에 일본 미술사까지 엮어 이런 작품이 나왔다는게 대단하다고 느껴진다. 솔직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많아서 얼렁뚱땅 넘어가부분들이 있긴한데(일본 미술사) 다시 한번 읽어 보려고 한다. 무더운 날 간만에 특이하고도 흥미로운 미스터리 소설을 만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면 누구나 즐거워 할수있을거라 자부한다. 
(부록으로 같이오는 우키요에 그림엽서는 정말 소장가치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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