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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마니 패션 제국 - 라이프스타일 창조자
레나타 몰로 지음, 이승수 옮김 / 문학수첩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흔히 사람들은 자기도 타고 싶어하면서 남들이 타면 욕하곤 한다. 이것은 무엇일까? 바로 정답은 외제차이다. 굳이 외제차가 아니고 명품이라 불리는 의류나 백(bag),악세사리 등등 일반 서민층의 소득으로는 구입하기가 상당히 꺼려지는 제품들들도 포함된다. 나 자신도 명품이라 불리는 값비싼 브랜드의 옷과 구두를 입고 싶은게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한 생각에 명품을 걸치고 다니는 사람들을 비꼬곤 했다. 부러워서 그런것도 없지않아 있었다. 그래서 명품과 관련된 모든 것들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건 비단 나뿐만이 아니라는 거다. 어느새 사회적 트렌드가 되버린 “된장녀, 된장남” 이라는 단어가 이제는 익숙해 져버린건 왜 일까? 비싼 음식과 비싼 브랜드의 의류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비꼬는 언어적 행위가 만연해 있다.
백화점 명품관을 가본적이 있다. 물건을 사러 들어간게 아니라 이런 제품을 사는 사람들은 대체 어느 부류의 사람들인가 궁금한 이유에 였다. 이해해석 기능이 필요없는 순간이라고 생각했다. 한 눈에 딱 봐도 부자들이라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그 사람이 사회적 지위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브랜드의 옷을 입고 있다는 사실은 문외한인 나에게도 보일정도였다.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 기억이 하나 있는데, 이 책의 저자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샵(shop) 이었다. 그전에 일본소설에서 항상 보던 아르마니풍 정장이 대체 어떤것일까 궁금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남자들에게 곤색계통의 아르마니 정장이 상당히 유행했다고 한다.) 샵 마스터에게 용기를 내어 얼마냐고 물어봤다. 돌아온 대답은 200만원이 넘었다. 역시! 라는 감탄사가 나오면서 대체 어떤 놈이 디자인 했길래 이리 비싼지 궁금했다. 아르마니라는 사람이 자기 이름을 걸고 디자인해 옷을 만드다는 사실을 신문기사에서 얼핏 본 기억이 있어 얼굴이 궁금해지는 순간이었다. 한국에도 좋은 재질의 정장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데 아니 왜 이 비싼 정장보다 값어치가 떨어지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갔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서 아르마니에 대한 약간은 부정적인 생각은 떨쳐내 버렸다. 개인적인 철학과 남들과 다른 신념으로 디자인 한 옷들이 헐리웃이나 세계 유명 배우들이 입으면서 유명세를떨치기 시작했다. 아르마니 본인 스스로도 디자이너가 될줄 몰랐고 우연한 찾아온 기회를 놓치고 열정을 다했기에 지금의 아르마니가 있는것이다. 유명 연예인들의 소득으로는 비싸지 않을지 모르는 옷들의 값어치들은 아르마니의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올린것들이다. 조르지오 아르마니는 하나의 기업이라고 표현해도 좋을듯 싶다. 좋은 이미지를 부각 시키기 위해 무단히 노력하는 열정은 요즘 잘나간다는 회사와 다를게 없다. 하지만 이런 영광뒤에 그림자 처럼 따라 다니는 실패의 쓰라림이 있다. 누구나 탄탄대로를 달리수는 없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그리고 주변사람들과의 의견충돌등 예기치 못한 변수들과의 싸움에서 이기면 승자라는 타이틀이 어울리는 사람으로 태어나게 된다. 그 중 한 사람이 아르마니 이다. 자기 자신이 창조적인 인간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사람, 스스로 독재자라 인정하면서 모든 시간을 디자인을 하며 시간을 보냈던 그에게 너무나도 배울게 많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나 무기력하게 하루하루를 소비하고 있다는 생각되는 사람들은 아르마니의 정신력을 이 책을 통해 한번 느껴보길 바란다. 원인없는 결과는 없다. 단순히 운이 좋아 비싼 가격에 만들었던 옷들이 유명세를 타서 지금 아르마니가 있는게 아니라 유명해지기위해 노력에 노력을 해 지금의 아르마니가 있다는 사실을 지금에서야 느꼈다. 자기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리고 싶다면 이 말을 명심해야 할것이다. 노력해라!, 창의적인 생각을 가져라!, 실패를 두려워 하지마라!,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당신의 인생을 걸만한 확고한 의지는 필수다. 기회는 누구에게 있다는 사실은 꼭 잊지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