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국어력 - 말과 글에 품격을 더하는 지적 어른의 필수 교양
김범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른의 국어력..
나이만 어른인 사람들 많으니까ㅎㅎㅎㅎ
(난 그렇게 되기 싫으니까.. >_<)

제대로 된 말의 힘을 키우기 위한 책인가 싶어 열었..
차근차근 일러주는 문체에 덩달아 서두르지 않게 되더란.

어른의 국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말하기 뿐 아니라
읽기, 쓰기 각 분야별로 왜 집중해야 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이제 난 조금 더 어른이 된 걸로. 허허허..

:

(p.151)
우리의 말들은 지금 어디에,
어떤 모습으로 세상을 향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

중학생 딸과 초등학생 아들의 공통적인 방학 숙제가 있더군요. 바로 독서 감상문 쓰기였습니다. 이 숙제를 하기 위해선 첫 번째 관문, 책읽기가 실행되어야 하는데요. 각종 미디어와 화려한 SNS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이 한 권의 책을 읽는다는 건 굉장한 도전이 되어버렸네요. 어찌어찌 읽는다 해도 두 번째 관문을 맞닥뜨리면 곧 짜증이 폭발합니다.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는 말과 함께요.

책을 읽고 느낀 점이 있어? 라는 질문을 하면 “좋았다”, “재미있다”, “신기하다” 정도의 원초적인 대답만 할 뿐이죠. 평소에 말을 잘하는 두 남매의 모습과는 사무 대조적이니 조금 당황스러운 건 사실입니다. 엄마는 남매가 생각을 이어가도록 질문을 한 후 문장으로 대답하도록 유도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쓰기까지 함께 했더랬죠. 허허허.. 숙제는 잘 마무리했습니다.

비단 아이들의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어른들이라 해도 자기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테고, 서류를 작성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때로는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해 불상사가 발생하거나 상처받는 경우도 있었을 테고요.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 여기 있네요.

<어른의 국어력>은 저자의 경험과 일화를 통해 충분한 공감을 유도합니다. 그리고 읽기를, 읽기를 통해 말하기를, 말하기를 통해 쓰기까지의 유기적 관계를 신경 써야 할 이유와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매일 전투에 임하는 직장인, 지적 호기심 많은 당신까지 두루 섭렵할 책 <어른의 국어력> 말과 글에 품격을 더하는 어른의 인문 교양서 혹은 자기계발서로 당신의 국어력을 높여 보심 어떨까요.

[어른의 국어력]
잘 읽고 잘 말하고 잘 쓰기 위한 인문 교양 서적 혹은 자기계발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