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포지티브 - 비누를 팔아 세상을 구하려는 유니레버의 ESG경영 전략
폴 폴먼.앤드루 윈스턴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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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세린, 도브, 립톤, 매그넘은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는 제품명으로, 이는 글로벌 기업인 유니레버의 생산 품목이다. 얼마 전까지 P&G라는 비누와 샴푸의 대명사였던 기업을 제치고 선두로 올라섰다. 게다가 이케아와 파타고니아를 제치고 지속 가능성 기업 1위를 10년 동안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는 폴 폴먼이라는 인물이 큰 역할을 했다. 그는 2009년부터 유니레버 CEO로 임명되었으며, '넷 포지티브' 경영이라고도 불리는 모두를 위한 성장 전략을 시작했다.


세기의 투자가 워런 버핏이 왜 1,430억 달러(164조 원)를 들여가면서 유니레버를 탐냈을까? 그가 지향하는 투자 목적을 고려해 보면, 유니레버가 경쟁사에 비해 높은 영업이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주주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의 가치를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유니레버는 단기적인 수익 극대화를 위해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추는 인수합병 제안을 거부했다. 수익을 창출하면서 부수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목적을 달성해 수익을 창출하는 '넷 포지티브'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유니레버가 걸어온 길을 살펴보며 다양한 주제, 즉 넷 포지티브 경영의 원칙, 리더의 특징, 목적의 중요성, 시스템 변화, 신뢰 구축, 협력 관계, 시스템의 편익, 기업의 핵심 쟁점, 기업 문화 구축,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기업이 지속 가능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넷 포지티브의 핵심 개념을 고려하면, 유한한 지구라는 행성에서 무한한 성장을 기반으로 하는 현재 경제 시스템이 '기후변화와 불평등'이라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개인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지만, 정부와 기업의 행동을 감시하는 역할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권유하고 가르침으로서 그들에게 전해야 한다. 특히 유니레버의 넷 포지티브 마인드가 담긴 이 책을 정부와 기업의 최고위직에 계시는 분께 강력히 추천해 주고 싶다. 우리가 모두 공존해야 하는 미래를 위해서 모두가 변화해야 한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을 그만두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하지만 홀가분한 마음으로 내팽개칠 수는 없을 것이다.(타르폰, 1세기의 랍비)" (p62)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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