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의 시선 창비청소년문학 125
김민서 지음 / 창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청소년문학상수상작 #율의시선 #김민서장편소설
#창비 #북스타그램 #도서추천 #도서리뷰

**본 서평은 창비에서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학교에서 마주치는 적나라한 아이들의 세계가..
그들의 서글픈 감수성이 마치 현실처럼 적확하다..

조금만 약점이 보이면 달려들어 무시하고 짓밟고,
조금만 나보다 나아보이면 아부떨고 잘보이려는…
어른들의 냉정한 현실 세계보다
더 살벌하고 치졸한 축소판!

무섭도록 아프다.
주변 모든 사람들 사이에서
내 위치와 수준을 가늠하고
언제 치고 빠져야하는지를 눈치보며 살아남아야 하는 곳..

그리고 그곳은
자신의 의지나 선택과는 무관한
부모의 생활력, 가난, 결핍에 철저히 지배당하는
그야말로 전쟁터며 생지옥이다..

…….

자신을 구하려다 횡단보도에서 목숨을 던진 아버지..
방관하는 행인들..
주검 앞에서 느낀 두려움과 공포..
그리고 남겨진 가족들의 절망과 슬픔..

율은 그때부터 고개를 들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눈을 마주하지 못한다.
오로지 상대의 신발과 땅바닥을 쳐다보며
무감각과 무정, 외면으로 자신을 지킨다

…..

학교에서 배운 도덕과 인간성은
비정한 현실과 무관한 껍데기에 불과하다는 것을
진작에 알아차린 괴물이 되어가고 있다…

정상과 비정상,
죽음과 겨울, 초록과 두려움에 갇힌 그 때
눈앞에서 사람이 죽으면 ”아마 껴안아 줄거야. 떠나는 길이
조금이라도 따뜻해지도록 안아 줄거“라는 친구를 만난다.

늘 파란 하늘을 올려다보며 자신은 외계인이라는
비정상의 친구 이도해!

….

비밀스럽고 내밀한
영혼을 교류하는 둘만의 진솔함은
마치 쓰레기 더미에서 피어나는 진한 우정처럼
아무도 이해 못할 의미와 가치를 피워낸다..

….

늘 우리 곁에 뻔한 모습으로 존재했던
더 깊고 더 어두운 상처로 가득했던 이도해를 통해
율은 어느새 고개를 들고
검은 하늘 움직이지 않고 길을 밝히는
북극성을 흠모하게 된다…

….

세상을 향했던 왜곡된 시선을 쳐 올리고..
공허와 어둠을 물리치고..
거짓같은 삶을 소설로 풀어내는 율..

누구보다 깊게 패인 성장통을 겪으며
삶과 강함. 상처와 극복..
그 모순 속에서 자라는 인간의 의지를
오묘하고 정갈하게 배워간다.

….

땅으로 쳐박힌 시선을
하늘로 끌어올리기가 이리도 어려운 일일 줄이야..
또 그 고개듦 하나로
앞에 놓인 세상이 이렇게 달라질 줄이야…

삶은, 세상은 또 그렇게 변하고
사람은 또 그렇게 나아가는 것인가 보다…

……

”이름 같은 게 뭐가 중요하냐. 아무렇게나 불러도 상관없어“
”이름은 단순히 부르기 위해 있는 게 아니야. 기억하기 위해 있는 거지.“ …. ”특별하니까 기억하고 싶은 거야.“ -46

……

”네 눈 앞에서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할 거야?“
”아마 껴안아 줄 거야.“
”떠나는 길이 조금이라도 따뜻해지도록 안아 줄거야.“ -85

……

”타인의 인생과 가치관을 가감 없이 마주하는 일은 새로운 우주를 발견하는 일과 같았다……어쩌면, 아주 어쩌면 말이지, 사람들은 모두 각자만의 세계를 가진 외계인일지도 모른다.“
”모두가 외계인이라서 우리는 죽을 때까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불안해하고 헐뜯고, 그리고 나를 이해해 줄 사람을 찾아 평생 헤매는 것이다.“ -142

….

“무감각하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했다. 무감각해진다는 건 스스로를 도려내는 일이었다. … 그런식으로 도려내고 도려내다 보면 언젠가 나는 텅 비어 버릴 것이다.”-192

……

“W에서 한 뼘, 북극성이 있었다. 나는 별에서 시선을 떼지 못했다. 별이 아름답다는 낭만적인 이유에서 그런 것이 아니다. 고개를 숙일 수 없었기에 별을 볼 수밖에 없었다. 아래를 보는 순간 비참한 현실을 맞닥뜨릴 것을 알기 때문이었다.” -19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