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임시정부
정명섭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는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다. 그래서 최근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독립운동사에 대한 책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는데 이 책도 그 중 하나다. 결국 나도 한번 그런 책들을 읽어보기로 결심했다.

책의 내용 및 느낀 점-이 책의 주인공은 김구,안창호,김좌진,윤봉길,이봉창 등을 비롯한 유명한 독립운동가가 아닌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여운형,장덕수,김규식을 주연으로 하고 있다.(사실 여운형 선생과 김규식 선생은 그래도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겠지만 나도 장덕수라는 독립운동가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그럼 본격적으로 이 책의 내용을 살펴보자.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내용은 임시정부 자체의 활동이기보단 임시정부가 수립되는 과정에 대해 나타내고 있다. 1장에서는 여운형이 윌슨 대통령의 특사인 찰스 크레인을 만나 민족자결주의와 1차대전 이후,만국평화회의가 열려 일본의 방해가 있을 것을 예상하고도 그에 맞서 우리의 대표를 파견해 우리 민족의 독립을 이끌어내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장에서는 이 책의 주인공들인 장덕수,여운형,김규식이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을 위해 일제의 위험을 무릎쓰고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만약 내가 저 시대에 태어났었더라면 과연 나는 위험을 무릎쓰더라도 용기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독립운동가들이 바로 그런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그분들의 용기,신념,의지에 대해 사람들이 그것을 길이길이 기억하는 것이 아닐까? 3장에서는 시위를 위해 도쿄에 도착한 장덕수가 도쿄의 조선인 유학생들을 만나고 그 유학생들도 서로의 신념은 물론 유학을 온 목적 역시 제각각이었는데 최근 부흥 카페에서 많은 글들을 접하고 대학에서 수업하면서 "한 시대를 단순히 하나의 시각이 아닌 여러 개의 시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4장에서는 2.20 독립선언서의 발표와 임시정부 수립과 함께 100주년을 맞는 3.1 운동의 준비와 과정을 보이고 있는데 친일 경찰로 악명 높은(?)신철에 대해서도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를 무조건 친일 인사로만 비난하지 않고 그의 심리 변화에 대해서도 묘사하고 있다. 5장에서는 여운형이 체코 군단의 장군과 만나 나라를 잃은 슬픔에 대해 공감하고 김규식이 비록 실패했지만 파리강화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6장에서는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모여 상하이에서 임시정부를 수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독립운동가들 역시 다양한 신념과 사상 때문에 갈등하는 모습과 여운형이 그 갈등을 중재할려는 모습도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7장에서는 여운형이 임시정부의 특사로 임명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총평-이 책이 임시정부 자체보다는 임시정부의 수립 과정에 대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부터 굉장히 흥미로웠고 대사 역시 마음을 울리고 의미심장한 부분들도 많았다. 결론적으로 비록 짧지만 마음에 굉장한 감동을 주는 최고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