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굴 황제 - 로마보다 강렬한 인도 이야기
이옥순 지음 / 틀을깨는생각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어가기 앞서-"인도"라는 나라 자체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또한 인도의 독립운동(간디,네루 등)의 역사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처럼 고등학교 시절에 세계사를 배운 사람이라면 인도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비중 있게 배워 마우리아,쿠샨,굽타,이 책에서 다루는 무굴 제국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익숙할 것이다. 그런데 정작 그런 인도의 인지도와 세계사 교과서에서 다루는 비중에 비해 우리는 인도의 역사를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운동을 제외하면 굉장히 관심이 없고 실제 국내에서도 인도사에 대해 다룬 책들 역시 굉장히 적다. 그러던 도중 내가 활동하고 있는 역사 카페인 "부흥 카페"에서 인도사 전문가이신 이옥순 교수님이 쓰신 이 책이 출판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반갑게 서평 신청을 했고 결국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새로 안 점들과 느낀 점들-나는 이 책을 읽고 그동안 내가 고등학교 2학년 때 세계사 시절에 대해 배우지 못한 것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첫 번째는 무굴 제국의 창업자인 바부르가 정작 인도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나는 최근에 무굴 제국이 원래 건국 당시에는 인도를 그저 근거지로만 생각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 정도가 아니라 바부르가 아예 고향과는 너무 다른 분위기의 인도에 적응하지 못해 굉장히 고향을 그리워한 것이 신기했다. 두 번째는 아우랑제브에 대한 것이었다. 나는 그동안 세계사 교과서나 서적들에서 아우랑제브가 유능하지만 타종교를 박해하고 관용이 없고 사치스러운 황제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이 책을 보고 아우랑제브가 굉장히 검소했고(물론 이 책에 나온대로 그러한 검소 때문에 나라에 문제가 오긴 했지만)초기에는 관용을 베풀었다는 점에서 놀라웠다. 세 번째는 샤자한에 대한 것이었다. 나는 샤자한이 문화를 사랑하고 전쟁에 별로 관심이 없던 유약한(?)황제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오히려 샤자한뿐만 아니라 무굴 제국 황제들이 삶의 대부분이 전쟁이었다는 점에서 이들의 삶 역시 고달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는 무굴 제국의 황제들의 권력 투쟁이었다. 이 책에서는 무굴 황제들의 권력 투쟁에 대해 잘 다루고 있는데 실제 그러한 과정에서 형제끼리 서로 죽이고 싸우는 등 조선시대의 무인정사나 계유정난을 떠올리기도 했다. 다만 이 책에서 나오듯이 그러한 태도 역시 당대의 맥락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