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이야기
이지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현대카드이야기)

연회비 200만원짜리신용카드를만들고, 세계최고의스타들을불러공연하고, 뉴욕현대미술관에한국디자이너특별전을열고, 여행가이드북을내고, 전용서체를개발하는회사. 카드회사라는사실이밎기힘들정도로독특한회사가바로현대카드다. 이회사가어떻게이렇게혁신적인지, 또어떤과정을통해비즈니스의유행을선도하는트렌드세터로자리매김했는지사람들은궁금해할것이다. 이책은현대카드가일하는 5가지방식을통해이러한궁금증을풀어준다.

현대카드의첫번째방식은실행하는방식이다. 복잡하고정교한전략보다는단순하지만원칙들을신속하고일관성있게실행한다. 예를들면,  1년에두차례부서별평균결재시간을측정해공개하고, 전자결재시스템에서결재권자가 24시간이경과해도결재를하지않을경우감사실에서경고메일을보낸다. 임원회의는토론과의사결정에만집중하고업무보고는이메일과인트라넷으로사전에공유해시간을아낀다. 임원회의안건으로올라온중요결정은끝장토론으로한번에내린다두번째방식은소통하는방식이다. 서로가서로를이해할수있도록분기에한번씩 A 부서간부가 B부서에가서일하는홈앤드어웨이제도를운영하고, 각부서가다른부서들을평가하도록해합산된점수에따른순위를공개한다. 세번째방식은혁신하는방식이다. 새로운사업에뛰어들때기존회사들이외면하는비즈니스모델에주목하고기업을알리는데광고외에이벤트와사옥, 사무용품까지모든것을표현수단으로활용한다. 네번째는집중하는방식이다. 신제품의표적고객이누구인지초점을좁고명확히하며인재, 브랜드, 기업문화같은보이지않는자산을정기적으로측정하는시스템을만든다. 또한모든표현수단에일관성을유지하도록통제한다. 다섯번째는융합하는방식이다. 다양성을중시해경력직채용시 50% 이상을다른업종에서선발한다. 직원이가고싶은부서에스스로를매물로내놓고, 인력이필요한부서는사내공모하는인력장터를운영한다. 또한임직원해외출상시업무와관련된일정의두배를머물다오게함으로써문화체험을하여창의력을얻도록격려한다.

위의내용은현대카드가성공할수있었던이유중몇가지에불과하다. 이책은현대카드의성공과정을생생한사례를들어자세히이야기해준다. 현대카드의성공은많은기업들이벤치마킹하고있다. 각기업이자신에게맞는기업문화를어떻게만들고가꿔야하는지알려주는좋은지침서이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