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연산이다 A4 (초등 1 과정) - 덧셈구구와 뺄셈구구 시매쓰 빨강연산 4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빨강연산 A4 단계는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충분히 연습할 수 있는 단계로
1주 - (몇)+(몇)=(십 몇) / 2주 - (십 몇)-(몇)=(몇) /
3주 - 덧셈구구 / 4주 - 뺄셈구구로 구성되어 있어요.
딸아이와 함께 현재 1~2주차 학습까지 진행하였고,
이번에는 빨강연산의 5단계 연산학습 시스템 중 원리연산을 중심으로
빨강연산이 교과와 연계된 부분 찾아보았는데요,
마침 집에 큰아이 1학년 수학교과서가 있어서 직접 비교해 봤습니다^^

 

 

 

 

​< 1주차 - (몇)+(몇)=(십 몇) >

이 단원에서는 이어 세기, 묶어 세기, 가르기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원리를 배우게 됩니다.

 

 


먼저 10구 달걀팩을 이용하여 더해지는 달걀의 수를 그리고 덧셈하기(이어 세기 덧셈)

 


다음은 10개씩 작은 블럭들을 묶고, 윗자리(십의 자리)로 1을 올려서 덧셈하기(묶어 세기 덧셈)

 

 

마지막으로 작은 수를 둘로 갈라 큰 수가 10이 되도록 도형을 옮겨 그리고 덧셈하기(가르기 덧셈)

결국 이어 세기나 묶어 세기도 가르기의 방법

즉, 먼저 10이 되도록 만들어준다는 것을 그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데요,

다만 보다 쉽고 빠르게 계산하기 위하여 큰 수가 10이 되도록 작은 수를 갈라서 계산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A3 단계에서 배운 '두 수의 합이 10이 되는 세 수의 덧셈'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제가 어릴 적 주산을 배워서인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경우

더해지는 수에 우선 10을 더하고, 다시 더하는 수의 10의 보수를 빼는 ​방법이 익숙한 탓에

(예를 들어 5+8의 경우, 5+10-2로 계산하는)​

큰아이 1학년 수학교과서를 보고 이 가르기 방법이 무척 낯설고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건 1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및 수학익힘책에 나오는 덧셈 부분인데,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가르기의 방법으로 배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의 원리를 배웠으니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겠지요? ^^

이어 숙달연산도 열심히 풀어보았답니다.

 

숙달연산 중 가로세로 덧셈​을 풀면서 가로(더해지는 수) 혹은 세로(더하는 수)의 수가 1씩 커지면

그 값도 1씩 커지는 규칙까지 알게 되었는데,

이 부분은 자연스럽게 3주차 덧셈구구(합이 18 이하인 덧셈)​로 연결이 됩니다.

< 2주차 - (십 몇)-(몇)=(몇) >

이 단원에서는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원리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먼저 가장 일반적인 방법, 빼는 수만큼 지우고 뺄셈하기

 

다음은 10 만들어 빼기 중 첫 번째 방법...

빼는 수를 둘로 갈라 (십 몇)을 10이 되도록 한 번 빼고 다시 한 번 더 빼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10 만들어 빼기 중 두 번째 방법...

이번에는 (십 몇)을 10과 (몇)으로 가르고 10에서 빼는 수를 먼저 빼준 뒤

가른 (몇)을 다시 더해주는 방법인데요,

아이가 처음에는 조금 ​헷갈려 하다가 그림을 통해 몇 번 설명해주니 이해하는 듯했어요.

​그리고 10 만들어 빼기 중 어느 방법이 더 쉽고 편한지는 개인마다 다르지 않을까 싶네요.

 

역시 1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및 수학익힘책에서 10 만들어 빼기의 방법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원리연산을 통해 저희 아이,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해하게 되었어요.

 

아, 그리고 숙달연산에 조금 새로운 뺄셈 방법이 하나 더 나와 있는데,

얼핏 복잡해 보이지만, 전 이 방법이 제일 쉽게 생각됐고

저희 아이도 이렇게 하니까 뺄셈이 훨씬 쉬운 것 같다 하더라고요^^

빼는 수를 10으로 만들어 뺄셈하기!!

이 방법은 빼는 수가 10이 되도록 빼지는 수와 빼는 수에 같은 수를 더해서 계산하는 방법인데요,

결국은 빼지는 수와 빼는 수에 얼마(동일한 수)를 더하든(혹은 빼든)

두 수의 차는 같다는 것을 이용한 것으로

빼는 수의 10의 보수를 (십 몇)의 (몇)과 더하면 바로 답이 됩니다.

그러니까 13-9의 경우 9의 10의 보수 1을 13의 3과 더한 값,

즉 1+3=4가 답이 된다는 거^^

몇 번 해보니 이 방법이 제일 쉽고 빠른 것 같네요.

 

또 가로세로 뺄셈​을 풀어 보며 가로(빼는 수)가 1씩 커지면 값은 1씩 작아지고,

세로(빼지는 수)가 1씩 커지면 값은 똑같이 1씩 커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요,

역시 4주차 뺄셈구구(합이 18 이하인 뺄셈)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답니다.

 

​그동안 빨강연산과 함께 하면서 수학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기초 연산 부분을

나름 잘~ 잡아준 것 같아 무척 뿌듯하네요^^

물론 아이가 꾸준히, 열심히 따라와 준 덕분이겠지요?

남은 3~4주차 학습까지 끝내면 빨강연산 초등 1 과정은 모두 마무리되는데,

덕분에 1학년 2학기 수학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아요~~!! ^^

그리고 이제 아이가 빨리 하고 싶다던 빨강연산 2학년 과정도 곧 시작해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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