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객 1 : 천명 - 조선 제일 명의 사암도인 이야기
박광수 지음 / 정신세계사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침객을 읽고

 

박광수의 침객을 읽었다. 요가와 명상과 호흡, 더불어 동양적 인체에 관심을 가지면서 읽게 된 책이다.

사람의 인체를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유불도, 서양의학, 한의학, 심리, 생물, 신비학 나아가 우주학까지 그 폭을 넓혀가지 않으면 도무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아직도 우리는 인간에 대해서 알고 있는 지식보다 모르고 있는 지식이 많다라는 것을 실감한다.

요가를 하고 호흡을 하다 보면 나의 피의 흐름이 현재 어디에 집중해서 머물고 있는지가 느껴진다.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기를 느끼는 것일 수도 있는데 이것이 동양적인 인체를 인지하는 것이 시작의 단계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현재 나의 몸이 필요로 하는 것과 거부하는 것을 본능적으로 찾아가는 것이다. 이 본능이 더 깊어지면 타인의 몸에까지 확대되는 것이고 더 섬세해지면 의술의 영역까지 다가가게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서 들게 되었다.

이 책은 조선의 의인 사암도인에 대해 기록된 유일한 글이라고 한다. 물론 이 책은 소설의 형식을 띄고 있어 어느 정도의 허구성을 인정해야 하지만 사암이 의술에 다가가는 방법에는 허구만으로 구성되어 질 수는 없을 것이다.

어쩌면 글과 말로 전해지는 단점은 진실인지 거짓인지 모호해져 버리는 특성이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위대한 옛것들은 비밀로 전해지도록 하지 않았을까?

(2015.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