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는 스타일이다 (장석주)

 

장석주의 책이 나왔다. 매년 장석주의 책이 나올 때마다 찾아 읽어본다. 5년전부터 장석주의 책을 읽어왔고 현재 출판되는 책과 예전에 출판 되었던 책을 읽고 있으니 장석주의 글은 나와 함께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의 책읽기의 습관은 장석주에게서 왔고 더욱 더 닮아 가려한다.

하루에 1권씩 책읽기라든지 수도원에서 몸과 마음을 닦는 신부의 모습처럼 책을 읽는 그의 모습에 매료당한다. 물론 하루에 1권씩 책을 읽는 다는 건 현재의 나로서는 무리이지만 그의 글을 읽으며 다시 정신을 가다듬고 쓸데없는 것보다는 보다 나은 사유를 하기 위해 책을 집어 든다.

 

글쓰기에 관한 책은 잘 읽기 않았다. 대부분의 책이 명령조로 글쓰기를 권하거나 자신의 방법이 최고의 방법인 것 마냥 요구하는 기분이 들었다. 또 아직은 글을 쓰기보다는 더 많이 읽고 싶다는 욕구가 나에게 있었다. 글을 쓰는 행위는 더 지연시켜 두고 지극히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싶었다. 글을 쓰지 않아도 상관없다. 훌륭한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글쓰기는 스타일이다>에서는 다독가 장석주답게 글쓰기에 대한 다양한 책을 소개한다. 그리고 유명작가들의 글쓰기에 대한 일화를 소개한다. 그러면서 글을 쓴다는 행위가 인간에게, 인류에게 과연 무엇이었는지를 묻는다. 단지 글을 잘 쓰기 위한 기술서로 그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책을 끝까지 읽게 만들었다.

(201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