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사회주의 선언 - 역사상 가장 똑똑하고 가난한 세대의 좌회전
네이선 로빈슨 지음, 안규남 옮김 / 동녘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현재 사회주의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가?

초등학교 시절까지만 해도 북에서 날아오는 삐라를 주워 경찰서에 가곤 했던 기억을 담고 살아가는 세대인 나는 사회주의는 빨간색의 자유를 억압하는 체제로 교육받으며 자라왔다. 어른이 되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면서 이것이 저자가 책 속에서 말했듯이 역사를 선택적으로 서술한 교육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은 정말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세상이 변한다. 그냥 변하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빠른 속도로, 예측 불가능하게, 없는 자들은 더욱 미래를 대비할 수 없는 방향으로 변한다. 이런 사회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이들은 이 책의 제목에도 나와 있는 밀레니얼 세대이다. 이들은 역사상 가장 똑똑하고 가장 높은 학벌을 가졌지만 가장 가난하게 살아가는 세대다. 이 책의 저자 또한 1988년의 밀레니얼 세대 중 한 명이다.

 

이 책의 영어 제목은 ‘Why you should be a socialist’이다. 당신이 사회주의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만약 이렇게 정직하게 제목을 정했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역시 아직은 부정적인 시선이 많지 않았을까. <밀레니얼 사회주의 선언>이라는 제목은 개인적으로 잘 뽑은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왜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사회주의의 흐름이 일어나고 있는가. 이들이 말하는 사회주의란 과연 무엇인가. 책 속에서 조목조목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그들 자신들에게 돌아오는 화살을 맞기를 거부한다. 자본주의가 아주 잘하는 그루밍, 니가 잘 못해서 그런거야에 대해 반기를 든다.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했고, 누구보다 성실하게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불안하고 불안정한 삶을 살아야 하는 이 세대들은 이전 세대가 이룬 성과가 지금도 이룰 수 있는 성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공정, 민주주의와 같은 가치들을 주장한다. 책 속에 이 세대들이 말하는 사회주의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말해준다.

 

즉 사회주의는 전쟁이 없는 세계, 계금이나 인종적·젠더적 위계가 없는 세계, 심각한 권력 불균형이 없는 세계, 부와 빈곤이 없는 세계, 모든 사람이 즐겁고 행복한 세계를 추구한다. 우리는 지금 이런 세계에 살지 않는다. 지금 세계는 불평등하고 폭력적일 뿐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으로 가득하다. 사회주의자는 엄청난 환경 파괴를 막고 자살과 영양실조, 독재자든 사장이든 압제를 없앨 때까지 쉬지 않을 것이다. 이는 야심찬 포부의 말이지, 사회적 약자를 사랑하자는 막연한 주장이 아니다. p163

 

그러면서 그는 말한다.

 

사회주의자는 민주주의를 믿을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가 확대돼야 한다고 믿는다. p165

 

이 책은 미국을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미국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이념적 문제를 냉철하게 비판하며 특히 정치와 교육 영역에서 이 문제들이 어떻게 발현되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한다.

 

나는 알베르 카뮈의 견해에 동의한다. 부조리한 사회에 제대로 대응하는 방법은 설사 성과가 없을 것 같아도 반기를 드는 것이다. 이는 결코 희망이 아니다. 모두가 당연시하는 것을 체념 속에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반항이나 고집에 가깝다. p378

 

나는 이제 기성세대에 더 가깝지만 밀레니얼 사회주의자들을 응원하고 싶다. 특히 교육에 있어서 신자유주의, 자본주의가 어떤 식으로 학생들을 이용하고, 무력화시키고 있는지를 잘알고 있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생각을 가진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 것에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보내고 싶다. 이 책은 철저하게 미국 사회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지금을 살아가는 모든 밀레니얼 세대가 겪고 있는 부조리에 대한 분석이고 주장이다.

 

기성 세대라면 책을 통해 이들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고, 현재 밀레니얼 세대라면 책 속 같은 세대의 흐름을 읽어가며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에 대해 흐름을 파악하고, 어쩌면 용기를, 어쩌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