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가면 - 세번째 이야기
넬베르디 / 은하수미디어 / 1992년 4월
평점 :
품절


예전부터 제목은 늘 들어 봤던 것이다. 그러고보니 초등학교 때 갈채라는 만화책을 봤었는데, 그 줄거리가 비슷하다. 우리가면의 아류작인가부다. 그림체는 캔디캔디와 똑같다. 이게 당시의 유행인가보다. (유리가면을 보면서 캔디캔디를 자주 떠올렸다. 예쁘지는 않지만 사랑스럽고, 씩씩하고, 주변에는 꼭 시샘꾼이 나타나지만 이내 친구가 되고, 여러 사람들의 시선과 사랑을 받고 . . . )

나는 지하철을 자주 타고 다녀서 책은 꼭 지하철 안에서만 읽는다는 규칙을 세워 놓았다. 그런데 이번에는 좀 곤란했다. 다음권 다음권이 기다려져서 빨리빨리 책장을 넘어가게 했고, 밥 먹다가 붙잡고 한 권 읽고, 화장실 갈 때 들고 갔다가 한 권일고.... 현재까지 구할 수 있는 23권을 다 보고 나서야 이제 다른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마야가 공연 하는 연극을 볼 때마다 나도 같이 연극 한 편을 본 샘이니 여러 편의 연극을 봤다. 그럴 때 마다 세심하게 묘사되어 있는 마야가 연기를 배워가는 장면을 따라가며 나 역시도 연극을 배운 것 같다. 두 사람의 왕녀 연기를 할 때 아유미가 나올 땐 괜히 나도 음침해져 있었고, 마야가 나올 땐 또 웃으며 만화를 보고 있었다.

무대 위에서만 살아있음을 느끼는 마야, 그리고 무대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마야의 친구들, 부모님을 능가하고 혼자 서기 위해 피나는 연습을 하는 아유미, 홍천녀의 후계자를 찾기위해 (그것은 곧 그녀의 이쯔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리라) 죽어가는 몸도 돌보지 않는 쯔미가게 선생, 그리고 어린 시절의 상처를 가지고 있는 미스미. ( 미스미는 뻔한 설정이지만 그래도 멋있다) 쯔미가게에 대한 사랑으로 그저 묵묵히 옆에만 있어주는 겐조, 등등등 많은 이들 덕분에 읽는 내내 행복했다.

나는 책 읽는 걸 정말 좋아한다. 좋아한다기 보다는 습관이다. 정신없이 내 머리속에 무언가를 집어넣고 있다. 유리가면을 보면서는, 내 마음속도 조용히 귀를 기울여 봐야 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예전에 연극을 했던 일들이 생각났다. 그 때는 '나 자신을 버린다' 라는게 무슨 말인지 잘 몰랐었는데, 이제는 조금 알 수 있을 것 같다. 크으~ 그 때 유리가면을 봤었더라면 ^^

사족. '홍천녀' 하나를 두고 집요하게 달라붙어 있는 주인공들. 집요하게 연습시키는 쯔키가케 선생. 그리고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재주는 말할 것도 없고 연극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선사하는 작가(얼마나 집요하게 자료수집을 했을까...) 내가 일본인에 대해 갖고 있는 선입견이 또 한 번 굳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