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삼국지 - EB 1
곽우가 지음, 김민호 옮김 / 예문 / 2001년 1월
평점 :
품절


전 사실 삼국지를 많이 읽어보지는 않았습니다. 한번 읽은 책은 또 보지 않는 성격이라 여러군데서 삼국지를 접하긴 했지만 그래도 첨부터 끝까지 그럭저럭 읽은 것은 한번 뿐인 것 같습니다. 읽을 때도 그냥 단순히 읽어서 그런지 솔직히 삼국지에서 인생을 배웠다거나 큰 교훈을 얻진 못했습니다. 그냥 내용을 좀 자세히 알게 되었죠.

이 책은 삼국지의 응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삼국지의 내용이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어떠한 가르침을 주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내용은 사실 아주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이 책은 삼국의 리더인 조조, 손권, 유비, 제갈량등이 인재를 어떻게 찾고, 그들을 활용했는지, 또 그들이 어떻게 처세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데, 어찌보면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면 바른말 하는 사람을 가까이 두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손호가 육항을 파면시킨 이야기를 하고 있고, 아첨하는 무리들을 가까이 하지말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유선과 영제의 예를 들고 있는데요, 아마 보는 사람들은 그것이 옳지 못하다는 것은 당연히 알 것 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여기에 있는 내용들을 실생활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어려운 일이지만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책보면서 바른말하는 사람을 가까이 두는게 옳다는 이야기에 끄덕이면서 실제로 남이 싫은 소리 하면 그 사람을 싫어하고 멀리한다면 이 책은 별의미가 없을 것 입니다.

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삼국지라는 제목이 붙긴했지만 꼭 리더만 읽어야 하는 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인생에 배울 것이 많다는 삼국지 답게 지침으로 삼을 만한 이야기 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있었던 일을 예로 하니까 그냥 삼국지 읽을때보단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것 같습니다.

삼국지를 읽어 보셨지만 저처럼 그냥 읽으셔서 내용정도만 아신 분들이나 직 읽어보시지 않은 분들께 좋은 책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