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 세상의 모든 지식
마이크 골드스미스 지음, 해리엇 러셀 그림, 이범규 옮김 / 사파리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사파리]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 - 를 만나봤습니다!

글, 마이크 골드스미스
그림, 해리엇 러셀

표지에서 알 수 있듯이, 단순하고 딱딱한 수학책이 아니예요!
생각하고 도전하고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놀거리가 들어있는 수학 놀이책이랍니다

수학을 막연히 두려워하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이 책을 엄마와 함께 보면서~ 수학이 재미없고 딱딱하고 어려운 과목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수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니까요~
이 책으로 생각하고, 놀다보면 수학이 주는 신선하고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차례를 살펴보면
도형, 측정, 패턴, 코드와 암호, 논리, 수학 놀이, 나만의 수학 실험실
다양한 주제로 나눠져있어요

여러 가지 영역을 흥미롭게 접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름 방학기간이라 심심해 하는 아이들에게, 괜찮은 책 같습니다~
함께 뭘 하면서 시간을 보내야할지 고민일 때 이 책으로 함께 대화도 나누면서 문제를 풀어보니까 괜챃라고요~
그냥 놀이가 아니라 수학관련 문제들이기때문에, 더욱 엄마 마음에도 드네요~


'도형'의 문제
필수 수학원리인 도형부분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익힐 수 있어요~
책의 뒷부분, '나만의 수학 실험실'을 보면 활동에 필요한 자료들을 오려서 쓸 수 있도록 추가되어 있답니다
마음껏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측정 부분의 문제
유명 맛집에는 재료들을 섞는 특수한 비법 비율이 있다고 하던데ㅎㅎ
딱 그런 내용의 문제도 있답니다~

할머니가 만드는 맛있는 케이크의 비결은 재료를 섞는 황금비율~

요리도 수학이다! 정말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늘 같은 맛을 내기위해서는 비율이 생명이죠~

미러와 관계 부분의 문제
레온하르트 오일러라는 수학자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호기심이 마구 생기는 문제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네요~

패턴 부분의 문제
똑똑활동! - 부분에서는 여러가지 물음과 간단한 설명이 나와있어요
개념과 원리 - 부분에서는 활동하는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알려주네요

개념과 원리 부분을 아이와 꼼꼼히 짚어가면서 보면 보다 좋을 것 같아요~

코드와 암호 - 그림 암호를 풀어보는 문제도 있어요~
그동안 미처 몰랐던 신기한 수학의 사실들을 엄마도 아이도 함께 알아갈 수 있는 책 같아요~
폴리비우스 암호는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인 폴리비우스가 비밀 메세지를 만들기 위해 발명했다고 하네요~
수학에 관련한 깨알 지식들이 쌓이는 기분~

수학놀이도 몇 가지 나와있는데 재미있어보입니다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게임의 방법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이 게임에서는 사칙연산의 속셈 능력을 길러줄 수 있어요~

단순하게 반복되는 연산 문제 풀기를 아이들이 참 하기싫어하는데요~ 
이런 재미있는 수학놀이를 통해 연산실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많이 할수록 좋을 것 같아요ㅎㅎ

저희 5학년 아들과 함께 해봤는데요,
논리 부분의 님 게임 페이지를 골라줬어요
꼼꼼하게 책을 읽은 다음에 저에게도 설명해주더라고요~

뒷부분에 나와있는 자료를 오려서 님 게임을 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동생도 함께 불렀어요~
간단하면서도 머리를 굴릴 수 있는, 눈치작전이 필요한 게임이더라고요!

첫판을 동생이 져서 울고ㅎㅎ
다음에는 오빠가 동생한테 일부러 져주기도 하고요~
제가 해도 재미있었어요!
이렇게 여러번 님 게임을 하면서 이진법이 무엇인지 잘 알게 된 것 같아요~

논리 부분의 '진실과 거짓 게임'
논리적으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문제였어요
이 부분을 아이와 함께 보면서 대화를 참 많이 나눴답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나타나는 사고방식인 추론은 자연과학, 사화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된다고 해요~
아이와 누가 거짓말을 하는 악당이고 누가 진실한 기사인지, 서로 생각해보면서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름방학이 심심한 모든 아이들이 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되네요~
요즘 가족간의 대화가 참 적은데요,
아이와 이 책으로 화기애애하게 같은 주제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