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 - 단 하루의 만남을 위한 4년간의 노래
이채윤 지음, 윤제균.이승연 각본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영화가 개봉했을 당시 같이 영화를 보러 가자고 졸라대던 친구의  

말을 딱 잘라 무시했던 것이 후회가 된다.

교도소에 수감된 여죄수들이 같이 합창단을 만들고... 라는 등의 영화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친구의 말이 나는 별로였었다.

왠 죄수자... 아무리 영화지만 무슨 미화시키려는 내용들이 들어있을 것

같은 느낌과 억지감동을 줄 것 같은 예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이상하게 억지감동은 약간의 눈물도 나지 않고 동점심도

들지 않고 요즘하는 말로 손발이 오그라들어 보는 내내

마음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이 책의 겉표지에 있는 연기자

나문희의 사진에 끌려 읽어보게 되었는데 그때 들었던 내 생각이

잘못된 것을 알았다. 그저 흔히 말하는 범죄를 저질러 교도소에

수감되었다고 생각했던 책 속의 주인공들은 모두 다 여자로써 혹은

인간으로써 측은함이 들만큼의 동기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같은 여자라기 보다는 뭔가 인간으로써 어느 정도의 그럴수 밖에

없었구나라고 이해를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첫 페이지의 시작은 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김윤진인 정혜가

교도소에서 아이를 낳는 것으로 시작된다. 아니 솔직히 조금 놀라웠다.

아무리 임신을 했다하더라도 죄수자이기 때문에 교도소에서 애기를

낳았기 때문이었다. 아들 '민우'를 낳은 정혜는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으면서도 아들인 민우와 함께 있기 때문인지 늘상 밝은 모습을

유지하는것 같았다. 그리고 그런 민우와 정혜와 함께 같은 방에

수감되어있는 가슴 아픈 사연을 가진 다른 인물들이 서로서로

의지하면서 함께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들은 현행법상 18개월 후면

아이를 입양보내야 하는 정혜의 슬픈 마음을 옆에서 어루어만져주며

같이 교도소이지만 나름의 즐거운 나날들을 보내다가 우연치 않게

교도소에 공연을 온 합창단의 모습을 보고 환상의 하모니를 만들어내기

위해 합창단을 결성하게 된다..

 

책 속에서 가장 마음속에 닿았던 부분은 민우의 돌잔치를 하기위해

사진속에 죄수복을 입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위해서

잠시 교도관의 눈을 피해 일상복으로 갈아입고 사진을 찍는 모습이었다.

아마 정말 피치못할 사정으로 교도소에 들어오게 된 정혜이고

그 주변 인물들 이었지만 아이의 돌 사진에서 만큼의 그 모습을 남기고

싶지 않았을 마음이 이해가 갔기 때문이었다..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중에 한 가지씩의 사연을 가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아마 이 책속의 인물들이 그 말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사람들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