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나이 50 - 쉰 살을 기쁨으로 맞이하는 50가지 방법
마르깃 쇤베르거 지음, 윤미원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살아가면서 가장 불안한 시기가 나는 20대라고 생각했다.   

앞으로의 남아있는 삶에 대해 준비를 하는 기간.

그래서 가끔은 20대의 철저한 준비가 없이는 앞으로의 인생이  

깜깜할 것이라는 못된 생각까지 했었다. 정말 아주 못된생각이다.

지금 내 나이로 보자면 50대는 앞으로 30여년의 
세월이  

가로막고 있다. 그래서 50대란 나이는 가늠할 순 없지만 그저  

생각하기에는 아주 심심하고 지루한 시간일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뭔가 딱 중간이라는 시기에 걸쳐서 아주머니도 아닌, 그렇다고  

아가씨도 아닌, 할머니도 아닌, 어쩡쩡하고 뭔가 불편한 나이.

뭔가 시도하기에도 시간이 너무 늦어버린것 같고,  

그렇다고 모든 걸 다 포기하기에도 뭔가 아쉬운 나이.  

그래서 심심한 나이.

그런데 이 책은 그 모든 틀을 깨라고 말하고 있다.  

무엇보다 앞표지에 적혀있는 축제는 시작되었다!

내 생각의 틀을 깨트리는 글이었다.

 
50대란 나이가 아주 매혹적인 나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 시기를 어느 나이대보다 아주 황홀하게 즐겨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내가 생각했던 50대에 대한 느낌을  

이 책에서는 마치 10대에서 20대로 넘어간 청년들에게 말하고  

있는 느낌이었다. 그 만큼 뭔가 신선하고 색다르고,  

50대를 아주 멋진 나이로 말하고 있다.
 
내가 생각했던 50대의 주름을 아름답게 표현하라는 부분,  

당신의 포도주는 반이나 남았다라는 부분, 진정한 자유라는

부분에서는 오히려 50대의 나이가 이제 진정한 인생이 시작되는  

나이라고 표현하고 있었다.

여태까지의 삶은 진정한 인생을 살기위한 50대의 나이를 준비하는  

시기라고 보며. 진정한 인생을 살라고 말하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그런 느낌이 들었다. 지금은 혼자서는 죽도록  

외롭고 힘들지만, 50대란 나이는 혼자있어도 기쁨으로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나이라는 생각. 어떻게 보면 끝이라는  

을 향해 달리는 나이같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로는

지금의 내 나이 20대가 한없이 어린아이 같이 느껴지는 나이이고,  

50대의 진정한 인생을 향해 달려가는 철없는

꼬마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황홀하고 진정한 자유가 있다는  

그 나이 아마 어머니께 선물해드려야만 할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