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탄생 - 회사원이 될 것인가, 기획자가 될 것인가?
박준서.조성후 지음 / 갈매나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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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담북스입니다.

일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무언가를 <기획>해야 하는 시기가 옵니다.

저 역시 일간, 주간, 월간, 연간
수많은 기획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기획자의 탄생>>입니다.






1.
저자 박준서, 조성후는
대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현직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은 기획의 원칙이 <어떻게> 현실에서 적용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는 경험의 가치를 중요시합니다.
말을 행동으로 증명하는 것은
말만 하는 것과 차원이 다른 일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현직자의 경험이 구체적으로 녹아들어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2.
D.R.A.W
D(Detect)
R(Risk)
A(Approach)
W(Word)

저자는 기획자의 DNA를 위와 같이 정의합니다.
그리고 본문에서 해당요소들을 하나씩 풀어가며 기획을 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5장 'Word,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라'가 기억에 남습니다.

해당 장에서 저자는
언어로 표현하지 않은 아이디어는 느낌에 불과하다고 이야기하며
아이디어는 문서화를 할 때 부족함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말합니다.

저 역시 기획을 하며 아이디어, 문서, 실행이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체감한 경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무언가를 기획할 때
100개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중 10개가 문서화되고,
그중 2~3개만 실행되어 피드백을 거칩니다.

아이디어 단계에서는 모든 게 좋고 잘 풀릴 것 같지만 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현실적인 문제를 만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부분이기에 더 기억에 남는 듯 합니다.




3.
전환, 낯설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저는 혼자 일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기획해야 합니다.

그래서 책에서도 나온
벤치마킹과 같은 방법을 통해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부분입니다.
저자는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위해서
컴포트 존(Comfort zone)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가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말합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 역시 현장에서 많은 영감은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환경을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그만큼 대가는 달콤한 것 같습니다.

당장 지금 시험기간과 환절기를 맞이하여 컨디션이 급격히 떨어졌는데,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컨디션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획자의 탄생>>을 읽으며 느낀 점을 나눴습니다.

성공한 사람의 경험은
돈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큰 프로젝트를 성공한 저자의 경험은
좋은 기획자를 꿈꾸는 기획 꿈나무에게 귀중한 가치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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