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은 부드러워, 마셔
한은형 지음 / 을유문화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은 부드러워, 마셔🍸
-
술과 어울리는 모든 것들. 영화, 책, 풍경, 장소, 기억 등.
-
이 책은 밤이 어울립니다. 밤에 읽다보면, 이 술도 저 술도 마셔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칵테일, 와인, 맥주, 위스키 등등 여러가지 술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갑니다.
저도 엄청난 애주가인데요, 비가 오는 날엔 파전에 소주가, 추운 겨울엔 위스키가, 금요일 밤에는 갓파더가, 일식과 함께 하이볼을 떠올리는 사람입니다. 낮에도 한 번씩 마시고 싶어서 참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
또, 이 책은 어찌나 다양한 지식이 들어있는지요. 술에 대한 이야기라서 재미있게만 읽다가도 술에 대한 지식이 나오면 쫑긋하고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백 년 동안 남극의 얼음 속에 묻혀 있던 스카치위스키가 발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뭐 이런 류의 쫑긋할만한 지식들이요.
-
'위스키에 탄산수를 붓고 얼음도 잔뜩 넣어 마시는 게 하이볼이다. 넓은 범위에서의 하이볼은 위스키 말고도 진이나 보드카에 탄산수를, 또 진저에일이나 토닉워터를 타는 것까지도 말하는 것 같지만 나는 '위스키에 탄산수를 넣은 게 하이볼'이라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하이볼에 한에서라면 근본주의자인 것이다.(P.273)
최근 몇 년 하이볼이 큰 유행인데, 이런 저런 하이볼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작가의 단호한 하이볼에 대한 태도가 참 맘에 듭니다. 읽는 저도 꽤나 어깨를 으쓱하며 공감하기도 합니다.
-
겨울은 공간이 중요한 계절입니다. 여름에는 밖을 걸어도 되지만, 이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공간에 앉아서 음식과 술을 마시며 즐기는게 딱 좋죠.
이 겨울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공간의 아늑함과 술의 따뜻함이 어우러지는 계절에 이 책을 읽으면 참 포근하겠네요.
이 글을 쓰면서도 갓파더가 마시고 싶어집니다.
-
-
어떤 술이 마시고 싶을까 고민되는 날에 무작위로 한 페이지를 펴보고 싶은 책입니다. 분명 짧은 글을 읽고나면, 그 술이 마시고 싶어질테니까요.
-
건강에 안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이 구절을 읽어드립니다.

'술을 한 방울도 안 마신다면 몸에는 좋지만 과연 마음에도 좋을까요? 정신 건강을 위해서라면 한두 잔은 괜찮지 않을까요? 몸을 움직이는 건 마음이니까요.'(P.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