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덴마크 선생님 - 불안과 우울의 시대에 서로 의지하는 법 배우기
정혜선 지음 / 민음사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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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덴마크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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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회 대한민국에서 앞만 바라보고 살아가기 딱 지친 때에 이 책을 읽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경쟁을 하고, 무엇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가야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위해 피터지게 공부해야 하고, 그렇게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덴마크 세계시민학교'에 입학하여 몇 개월을 보낸 기분이었다. 같이 기뻐하고 같이 슬퍼하고 같이 감동받고 같이 성장했다. 나도 그렇게 덴마크에 떠나고 싶기도 했다. 작가가 너무 부러웠고 돈을 주고 살 수 없는 경험을 나도 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책을 읽는 동안에는 나의 힘든 삶 속에서 희망과 따뜻함을 느낄 수 있어서 행복했다.

이 책은 덴마크 대안학교에서의 삶에 대한 에세이지만, 나는 책을 읽는 동안은 너무나 힐링받는 기분이었다. 나는 힐링이라는 표현을 안 좋아하고 이 책은 절대로 힐링에세이가 아니지만 그 어떤 책보다도 최고의 힐링이었다.

나는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우리 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해라, 1등급을 받아야 대학을 잘간다는 말 밖에 해줄 수 없다. 나는 이 학생들을 대학에 잘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대학을 잘 가야하고, 대학은 취업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고, 이 친구들의 평생을 좌우할 수도 있다. 아닌 경우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대학이 좌우하는 것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은 공부나 대학이 전부가 아니다. 오늘은 벚꽃이 날린다. 하늘은 파랗고 봄이 왔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전쟁중이고 지구온난화는 지금도 진행중이다. 밖에는 나무, 풀, 꽃이 있고 오늘도 파도는 치고 있다. 바람이 불고 별이 뜨고 진다. 아직도 여성의 인권이 바닥을 치는 나라들도 있고 깨끗한 물 한모금이 필요한 나라들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진짜 우리의 삶'에 대해 배우지는 못한다. 나도 그랬고, 10년이 넘게 지난 지금도 그렇다. 관심이 있는 사람만이 환경을 배울 수 있고, 관심이 있는 사람만이 이런 책을 읽을 수 있다. 이 책이 더 널리 읽혔으면 좋겠다. 많은 대한미국 사람들이 이런 삶도 있다는 것을 배웠으면 좋겠다.

p. 42 너 자신이 중요해. 너무 걱정하지마. 한국사람들이 얼마나 큰 긴장 속에서 살고 있는지 알거든. 여기에서는 긴장을 좀 풀고 살아 봐.

p.110 세파에 찌들어 각박해진 어른이 아니라 약자를 배려하는 여유와 관대함을 갖춘 어른. 안정되고 성숙한 사회는 이렇게 사람을 키워 내는 걸까.

p.128 너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에 살고 있지? 그런 너도 울어 본 적이 있니?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울었던 게 언제니? 그런데 안데르센은 아이들을 위한 동화로 왜 그렇게 슬픈 이야기를 썼던 거니?

p.135 거트루드 선생님은 우리가 심은 작물의 열매를 다음 학기에 오는 다른 사람들이 먹게 될 것이라고, 인생은 그런 것이라고 말한다.

p.166 나는 이제라도 좀 놀아 보게 되어 다행이다. 조금 덜 진지해도 된다는 것,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시간을 허락해야 한다는 것, 긴장을 내려놓고 쉴 줄 알아야 한다는 것. 이것이 봄 학기가 내게 준 선물이다.

p.280 호이스콜레에서 무엇을 얻었는가 ...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고, 무슨 공부를 하고 싶은지 더 명확하게 알게 된 것,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게 된 것, 사회의 구성원이 되었다는 느낌, 삶을 보는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된 것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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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 지치거나 힘들 때, 이 책이 다시 한번 읽고 싶어 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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