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트리오스의 가면 열린책들 세계문학 248
에릭 앰블러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미트리오스의 가면

'영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스릴러 작가

아무도 반대할 수 없는 이장르 죄고의 걸작


 


1939년에 출간된 디미트리오스의 가면은 현대 스파이 소설의 아버지 에릭 엠블러라는 영국 작가의 작품으로 1944년에는 미국에서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지금으로 부터 80년전의 작품이다.  지금의 톰크루즈 주연의 미션임파서블 정도의 스파이 , 서스펜스  드라마라 하겠다.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호기심이 생기고 관심이가지않을수    없을 것이다. 어느 분야든 '~의 아버지, ~ 의 어머니'라는 타이틀을 쉽게 얻는 것이 아니기에  주목할 만한 작품일 것이라 예상했다.

국제적인 범죄자 디미트리오스가 이스 탄불의 해안에서 시체로 발견되고 미스터리 작가 래티머는 디미트리오스에게 흥미를 가져 그의 행적을 쫒기 시작한다.


'여기에 진짜 살인범이  있습니다. 우리는  거의 20년 전부터 그 존재를 고 있었지요. 이건 그자에 관한  기록입니다. 우리는 그자가 저질렀을  것으로 짐작되는 살인을 하나 압니다.  그리고 그자가 저질렀지만 우리가 전혀 모르는 살인들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전형적인 악당입니다. 교활하고 속되고 비겁한 인간쓰레기지요. 살인, 스파이질, 마약 밀매 전력이 있습니다.암살도 두 건이나 있고요.'

디미트리오스가 어떤 인물인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는 것을  책을 읽어나가면서 알게  된다.  항상 드러난 사실은 진실의 일부분 불과한 법이다.


"오랜 세월이었다. 진통으로 괴로워했던  유럽은  그 고통을 통해 순간 새로운 영광을 누렸으나 , 다시 무너져 전쟁과 공포의 고뇌 속에서 몸부림쳤다. 정권들이 수립되었다가 스러졌다. 남자도 여자도 일하고, 굶주리고, 연설하고, 싸으고, 고문받고, 죽었다. 환상이라는 향긋한  가슴에  안긴 도망자의 꿈처럼 희망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선반이 자기네들을 멸망시킬 총포를 만들어 내는 동안, 사람들은 정신을 마비시키는 마약을 킁킁거리고 아무생각  없이 기다리는 법을 몸에  익혔다. 그리고 그오랜 세월  동안 디미트리오스는 살았고, 호흡했고, 그 자신의 기묘한 신들의 뜻에  따랐다.  디미트리오스는 위험한 인간이었다.  그러나 지금 죽음의 고독 속에서 전 재산인 누추한 옷가지 옆에  누워 있으니 참으로 처량해 보였다."


"이런  자는 되도록 빨리 관에 넣는 것이 좋지요'


디미트리오스의 총평처럼  느껴지는 대목이다.


유럽의 복잡하고 혼란스러우 정세가  소설 못지 않게  흥미로운 시기이다. 이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 속에서  걸작이자 대표작으로 스릴러  소설 장르에서  큰 획을  그으며 새 시대를 연 작품답다.  등장인물들의 입체적인 설정과 성격과 심리를 자세하고 날카롭고  정확하게 묘사해서 당시 사회상과  전쟁의 참화가 생생히 그려진다.  그리고  소설을 해 인간이 얼마나 악해지고  무책임해질 수 있는가를 보여주었고 오늘날   읽어도 전혀  뒤처지지 않는 오락성과 문학적 리얼리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래티머는  속물적이고 근시안적인  인물로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작가의 다른 작품이 무척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