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과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
이연수.문인선 지음 / 미니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가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


 

 

홍보는 마케팅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기본은 어렵고도 어렵다. 흔히 말하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제대로 알리고 받아들이기도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 대상이 무언가를 하고 있는 사람이고 기업이라면 더욱 그렇다.

홍보를 어떻게 하지? 돈 주고 맡기면 끝날까? 제대로 되기는 할까? 홍보=광고?, 쉽게 TV CF를 떠올리고 신문, 잡지의 광고를 생각할 수 있다.  우리가 쉽게 떠올린 방법들은 돈이 많이 든다. 작은 회사의 홍보라면 경제적으로도 여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힘들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언론인과 홍보마케터로 일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함께 창업 후 현장에서 홍보마케팅을 실행한 이들답게 이론보다는 철저히 실무에 치중한 책이다.


PART1  왜 홍보마케팅인가
PART2  홍보 지능을 높이면 홍보가 쉬워진다
PART3  홍보마케팅, 다 계획이 있다
PART4  홍보에도 TPO가 있다
PART5  홍보의 기본, 언론홍보
PART6  작은 회사에 유리한 온라인홍보
PART7  위기 때 더 빛을 발하는 홍보
PART8  궁극의 홍보, 나 홍보


 

 

홍보마케팅 개념부터 홍보마인드를 갖기위한 방법, 실행력 높은 홍보계획 짜는 법, 작은 회사와 개인이 할 수 있는 언론홍보, 가성비 좋은 온라인홍보, 위기관리, 상황별 홍보 등을 풍부한 사례를 들어 아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홍보마케팅이 처음일 때 해야 하는 것’ ‘신제품 출시 홍보마케팅’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에 먹히는 홍보전략’ 및 ‘문 화예술 행사 마케팅법’ 등 알차고 실전에 강한 노하우가 담겨있다.
 홍보 하면 일단 '돈이 많이 들지 않아.’하고 많은 사람들이 걱정한다. 그래서 이책은 이른바 '가성비 좋은’ 홍보 방법도 제시한다. 스마트폰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대세로 떠오른 시대에 온라인 공간을 활용, '싸지만 알찬’홍보전을 펼칠 수 있는 비법을 배워볼 수 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1인 기업가, 소상공인, 프리랜서, 예술가, 문화예술단체, 비영리단체, NGO 등을 위한 홍보 노하우를 담은 마케팅이 꼭 필요하지만 방법을 모르거나 돈이 없어서 실행하지 못하는 수 많은 이들을 개인과 조직이 실전에서 응용할 수 있는 책이다.


"내 손에 쥐어진 상품을 열심히 공부하고, 유사 시장 현황도 파악하며, 각종 소비자 현황 자료를 들여다보고 '가치'라는 보물찾기를 해야 한다. '내 것'만 보지 말고 내 것이 포함된 '사회'와 '세계'와 '사람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관찰해야 한다. 결국. 홍보는 사람에게로 향하는 것이니까."

“홍보인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능과 장점을 설명하는 해설자가 아니다. 왜 그런 기능이 나와야 하는지, 그래서 어떤 가치가 새롭게 생기는지를 알리는 ‘가치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나 브랜드의 론칭은 지금 이 사업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과제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으로 성장해가기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다. ‘나’ 브랜드는 단순히 직업과 직책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직장에서 퇴사하거나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둔 뒤, 혹은 은퇴한 후에도 ‘나’브랜드는 유지되어야 한다.”

회사와 조직의 홍보마케팅뿐 아니라 스스로 당당한 브랜드로 성장하는 ‘나 홍보(퍼스널 브랜딩)’법도 단계별로 제시되어 있어서 “나도 한번 해보자” 라는 마음이 들게 한다. 저자들이 언론, 그리고 광고, 홍보 분야에서 일하며 직접 겪은 생생한 사례가 풍부하게 담긴 점이 특징이다. 홍보 업무에 갓 입문한 직장인을 위한 ‘실전 지침서’로 쓰이기에 손색이 없다.
책의 내용 중 ‘작은 회사와 개인이 할 수 있는 언론 홍보’에는 저자가 전직 기자출신인 만큼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보도자료 쓰는 법, 보도자료의 가독성을 높일 사진 및 동영상 첨부, 시점을 잘 택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노하우 등 보도자료 작성에서부터 기자간담회 개최까지 이것저것 신경 써야 할 게 많은 언론홍보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저자가 강조하는 마케팅적 원천기술이란 바로 스스로 갖고 있는 ‘홍보거리’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자기 PR시대라는 현대 사회의 변화무쌍한 홍보마케팅 환경에서 지속성을 갖고 성공할수 있는 전략으로 자신에게 맞는 솔루션을 찾아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적 원천기술'을 알리고자 한 것이다.
현대 사회는 자기 PR시대다. 이 책은 변화무쌍한 홍보마케팅 환경에서 지속성을 갖고 성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자신에게 맞는 솔루션을 찾아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적 원천기술’을 알리고자 했다.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멋진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 그리하여 ‘100인 100색 100이야깃거리’가 있다는 것, 즉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그 누구보다 좋은 홍보거리인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 이를 잘 발굴하면 업(業)과 사람을 성장시킬 좋은 홍보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홍보 하면 대뜸 돈이 많이 들지 않아.’하고 걱정하는 이가 많다. 이런 독자들을 위해 책은 이른바 ‘가성비 좋은’홍보 방법도 제시한다. 스마트폰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대세로 떠오른 시대에 온라인 공간을 활용, ‘싸지만 알찬’홍보전을 펼칠 수 있는 비법을 귀띔한다.

홍보 마케팅은 고드 생존과 연결된 중요한 문제로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단체, 개인, 문화.예술 현장에서 일한 경험을 이 책 안에서 차곡차곡 담고 있어 홍보 마케팅이 필요한데 막막하기만 한 이들에게 홍보 마케팅의 첫 발걸음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인도해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