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비거니즘 만화 - 어느 비건의 채식 & 동물권 이야기
보선 지음 / 푸른숲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가 설명하는 비거니즘은 나를 포함한 모든 동물의 삶을 존중하고, 모든 동물의 착취에 반대하는 삶의 방식이자 가치관이라 하였다. 사전적인 비거니즘(영어: veganism)은 다양한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 및 그러한 철학이다. 비건(vegan) 식습관에 그치지 않고 가죽제품, 양모, 오리털, 동물 화학 실험을 하는 제품 등 동물성 제품 사용 등도 피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념을 뜻할 수도 있다. 비거니즘에 동의해 동물성 제품 섭취 또는 사용을 피하는 사람을 비건(vegan)이라 한다.
요즘 채식주의를 통칭하는'비거니즘'열풍이 뜨겁다.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세계 경제 대전망 2019를 통해 201작년 9년을 비건의 해로 선정하기도 했는데, 전 세계적 트렌드와 함께 국내에서도 채식주의가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번지고 있다. 한국채식연합이 추산한 국내 채식인구는 약 150만 명. 10년 전보다 두배 정도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대학마다 비건의 가치를 공유하는 동호회가 생기고 학생회에서는 비건을 위한 식당이나 메뉴를 개설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업계는 전국에 영업 중인 채식 전문 음식점 수를 300여개로 추산하지만 아직은 서울과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12년째 달걀과 우유를 넣지 않고 콩고기로 만든 음식들을 파는 한식점, 채소를 우려낸 국물로 떡국과 국수를 파는 국수집, 계란과 우유를 사용하지 않는 빵집 등이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유명연예인들의 비건이나 채식주의가 화두에 오르고 있다. 편의점에도 채식메뉴가 등장하고 콩고기 패티와 식물성 소스를 사용한 버거, 콩고기를 넣은 김밥, 두부와 견과루로 고기 맛을 내는 만두, 달걀과 버터가 들어가지 않은 도시락 등 다양하다. 비건화장품도 주목 받고 있다. 비건 문화가 단순히 식습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등 화장품이 만들어지는 과정까지 살피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고기를 소비하지 않는다는 건 용기를 의미하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난 육류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용기있는 축에도 들지 못한다.동물, 환경, 건강의 이유로 비건이 된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비건에 관한 책들이 간혹 보인다. 비건이 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만 완전한 비건이 될 수는 없어도 이해하고 실천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누군가가 아닌 '내'가 변하지 않으면 무고한 생명이 고통스러운 죽음을 맞이한다는 진실을 직면하고 비건에 관심을 갖게 되어 되었다는 작가를 보더라고 계기는 멀리있지는 않은 것 같다.

포근한 그림체의 만화 형식은 비거니즘이 낯선 이들에게 좀 더 가가까이 다갈 수 있도록 손짓을 하는 듯하다.

비거니즘이 되지 않더라도 세상을 넓게 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이 책을 읽어도 좋을 것이다.

어렵지 않은 일상 속에서 비건을 지향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비단 비거니즘이 아니더라도 세상을 위하는 방법이니 말이다. 비거니즘은 식이요법이 아니라 동물 학대에 저항하는 윤리적 자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