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 주지 못해 미안해! 멸종 동물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26
최설희 지음, 뿜작가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주부가 쉽게 설명해 주는 과학 이야기

동물들은 왜 멸종했을까요?


오늘 소개할 도서는  별주부가 쉽게 설명해 주는 과학 이야기:멸종편 「지켜 주지 못해 미안해! 멸종동물」입니다.

수과학에 극진한 흥미를 갖고 있는 아이 덕분에 열심히 공부를 하는 엄마로 살고 있는데요,

꼬맹이는 공룡 이름을 읽기 위해 한글을 배울 만큼 공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 호기심과 관심은 공룡에서 화석, 화석에서 멸종 이유로 아이의 사고를 확장 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내용이 너무 깊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많은 지식들을 알고 있었어요.

#지켜주지못해미안해!멸종동물 도서는 아이가 그동안 그림책과 다큐로 얻었던 과학 지식들을 정리하기 적합했어요.


#멸종동물 도서는 만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별주부가 등장인물로 나와요.

용왕의 약을 구하러 육지로 올라온 별주부의 미션.

 '호랑이 꼬리털', '강치 수염', '따오기 깃털', '반달가슴곰 발톱'을 구해라!

별주부는 약재를 용궁으로 가져갈 수 있을까요?


별주부는 육지에 도착하자마자 호랑이를 찾습니다.

그런데 호랑이는 우리나라에서 멸종되었다는 사실을 듣죠.

도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개념을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냈어요.

만화를 보고나면 주제와 연관된 정보들이 글로 정리되어 있고요.


저는 아이와 책을 읽으며 대멸종의 정의와 5차례 일어난 대멸종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6차 대멸종은 인간의 행위로부터 일어나고 있고 현재 진행 중이라 말에 꼬맹이도 저도 덜컥 겁이 났어요.

과학에 흥미가 없는 아이라도 별주부의 육지 여행기를 읽다 보면 과학 현상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 멸종의 개념

▶ 과거부터 현재까지, 멸종 동물의 역사

▶ 멸종 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의 노력 이해

▶ 환경 문제와 해결 방안


책의 구성을 보며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하나의 주제를 개념·과학·역사·환경·사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접근해 정보를 전달해 주다 보니 아이의 사고가 확장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저도 아이도 관심 있을 법한 주제들의 도서들이 있어서 아이와 한 권씩 읽어보기로 약속했답니다.


다음에 출간될 도서의 주제는 바다와 갯벌I메타버스라고 합니다.

갯벌과 메타버스의 궁합이 참 생소한데요, 어떤 이야기로 우리에게 찾아올지 기대가 됩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