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설명서도 읽지 않고 인생을 살고 있다 -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
commonD(꼬몽디)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패러다임을 삶의 경험을 토대로 논리정연하게 서술하는 힘.

 

이 책을 펴자마자 받았던 첫인상이다.

 

너의 상식과 가치관이 너를 잘못된 길로 이끌었으므로 먼저 할 일은 너의 상식과 가치관을 부수는 거야

띠지에 실린 이 문장의 의미에 이마를 딱 쳤다. 보통 한 문제를 놓고 가능한 선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보고 있는 답안지 자체를 새로 리뉴얼 할 필요가 있다. 패러다임의 전환.

문제를 놓고 논쟁했을 때 특히, 상대의 논리 안에서만 근거를 제시하려고 하면 자꾸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경험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때는, 상대의 논리에 있는 오류를 찾아내어 새로운 논리를 제시하는 것이 해법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그런 관점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매력을 지녔다.

 

p.52 우리는 자본주의, 자유주의 세상에 살고 있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의 본질적인 모습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사는 사람은 안 줌도 되지 않아. 그러니 세상이 마치 미로처럼 보이고, 한 치 앞이 보이지 않으니 천금 같은 기회가 와도 알아보지 못하고 흘려보내게 되는 거야.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세상을 이루는 자본주의의 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될 거야.

 

p.53-p.54 우리가 욕망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은 단순히 돈과 명예만을 추구하는 걸 욕망이라고 생각한다는 거야.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마음 깊은 곳에 깔려 있는 욕망은 사실 돈과 명예가 아니라, 남에게 사랑받고 싶은 욕망이거든. 그리고 그런 인간의 욕망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 바로 자본주의 경제, 돈을 공부하다 보면 인간에 대해 누구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거야.

 

여기서부터 시작된 접근은 왜 사람들이 저자 commonD(꼬몽디)의 글을 기다리는지 절로 느끼게 한다. 우리는 세상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그리고 그 세상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이 사람에게 사랑을 얻기 위해 즉, 욕망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본이며 그 자본으로 인한 자유를 들여다보고 부자유할 수밖에 없는 인플레이션에서 시작되는 경제 이야기는 쉽고 빠르고 간결하게 진행된다.

 

-

 

밀도가 높지 않은 문장으로 이루어져 속도감 있게 챕터가 넘어가는 구조로 가독성이 높다. 작가의 어조는 꼭 따뜻하지만 사실을 전달하는 T의 조곤조곤한 어조를 떠올리게 한다. 똑똑하지만 따뜻한 친구가 설명하는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을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