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설명서도 읽지 않고 인생을 살고 있다 -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
commonD(꼬몽디)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월
평점 :
세상의 패러다임을 삶의 경험을 토대로 논리정연하게 서술하는 힘.
이 책을 펴자마자 받았던 첫인상이다.
“너의 상식과 가치관이 너를 잘못된 길로 이끌었으므로 먼저 할 일은 너의 상식과 가치관을 부수는 거야”
띠지에 실린 이 문장의 의미에 이마를 딱 쳤다. 보통 한 문제를 놓고 가능한 선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보고 있는 답안지 자체를 새로 리뉴얼 할 필요가 있다. 패러다임의 전환.
문제를 놓고 논쟁했을 때 특히, 상대의 논리 안에서만 근거를 제시하려고 하면 자꾸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경험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때는, 상대의 논리에 있는 오류를 찾아내어 새로운 논리를 제시하는 것이 해법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그런 관점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매력을 지녔다.
p.52 우리는 자본주의, 자유주의 세상에 살고 있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의 본질적인 모습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사는 사람은 안 줌도 되지 않아. … 그러니 세상이 마치 미로처럼 보이고, 한 치 앞이 보이지 않으니 천금 같은 기회가 와도 알아보지 못하고 흘려보내게 되는 거야. …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세상을 이루는 자본주의의 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될 거야.
p.53-p.54 우리가 욕망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은 단순히 돈과 명예만을 추구하는 걸 욕망이라고 생각한다는 거야.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마음 깊은 곳에 깔려 있는 욕망은 사실 돈과 명예가 아니라, 남에게 사랑받고 싶은 욕망이거든. … 그리고 그런 인간의 욕망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 바로 자본주의 경제, 돈을 공부하다 보면 인간에 대해 누구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거야.
여기서부터 시작된 접근은 왜 사람들이 저자 commonD(꼬몽디)의 글을 기다리는지 절로 느끼게 한다. 우리는 세상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그리고 그 세상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이 사람에게 사랑을 얻기 위해 즉, 욕망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본이며 그 자본으로 인한 자유를 들여다보고 부자유할 수밖에 없는 ‘인플레이션’에서 시작되는 경제 이야기는 쉽고 빠르고 간결하게 진행된다.
-
밀도가 높지 않은 문장으로 이루어져 속도감 있게 챕터가 넘어가는 구조로 가독성이 높다. 작가의 어조는 꼭 따뜻하지만 사실을 전달하는 T의 조곤조곤한 어조를 떠올리게 한다. 똑똑하지만 따뜻한 친구가 설명하는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을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