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윤슬이 빛날 때
박소현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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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p.5

누구의 삶이든 이야기이다. 그러나 그게 바로 문학은 되지 않는다. 글로 적는 사람이 선택을 하고 배치를 하는, 이른바 구성을 해야 문학이 된다. 이야기를 구성하여 글로 내놓는 사람, 그가 작가이다.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든 다른 사람의 이야기든 글로 표현할 땐 글쓴이 자신의 의도를 글에 담는다. 그런 점에서 박소현에게 수필은 잘 맞는 옷 내지는 맞춤한 그릇이다.

 

이 책을 펴자마자, 추천사 문장이 이렇게 남는 건 오랜만이다. 책에 관한 추천사이기도 하겠지만 작가 박상률이 생각하는 문학이라는 그릇을 잘 표현했기 때문이겠지.

문학을 설명하려 애쓰는 것보다 한 문장의 인용이 속이 트이게 하는 것 같다.

 

|설레다

p.114-118

윤성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피아노에 빠진 일화가 담긴 글.

남편월급 200이 안 되던 시절 6개월 할부로 200만 원 신제품 피아노를 덜컥 산 저자. 남편의 지지를 힘입어 열심히 피아노를 배우고, 덕분에 육아에 지칠 때 피아노는 좋은 취미가 되었다. 그러다 볼링에 빠졌지만, 세월이 흘러 딸도 피아노를 배웠다. 딸이 고3이 되어 안방으로 옮기게 된 피아노. 숨이 막힐 정도로 커다란 피아노가 답답한 나머지, 충독적으로 80만원 대 중고시세로 피아노를 팔고 만다. 딸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사라진 피아노에 울고불고, 남편도 왜 팔았는지 넌지시 물어보는데, 저도 모르게 하는 충동적인 선택에 이유가 있을까.

 

설렘은 잠시다. 하지만 그 잠시의 설렘 덕에 평생을 살아갈 수 있는 기억을 얻을 수 있다면, 숱한 기억들 속 새싹처럼 연약한 설렘이라도 간직할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그러니 설렘의 흔적을 담고 있는 손때 묻은 물건은 누구에게라도 충분히, 설렘과 좋은 기억을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는 것 같다.

 

내 삶을 담은 글이 문학이 될 수 있는 것은, 저자처럼 누군가의 삶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가 전달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야기를 쓰고 싶어지는 글을 읽는다는 건 정말 기쁜 일이다.

 

 

 

*본 매거진을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서평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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