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위하여 ㅣ 아우름 54
강용철.정형근 지음 / 샘터사 / 2022년 4월
평점 :
#미디어리터러시세상을읽는힘
#강용철 #정형근 #샘터
#도서협찬 #신간도서 #물방울서평단
p.83 일반적으로 ‘비판’하면 상대를 깎아내리는 것을 떠올리기 쉽지만, 비판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제공된 정보가 합리적으로 타당한지를 판단해 보는 것입니다. 남을 욕하거나 공격하기 위해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이죠.
p.83 그렇다면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미디어를 읽을 때 미디어의 내용 등이 합리적인지를 따져보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비판력을 ‘미디어의 면역 주사’라고 한다. 원체 코로나 감염병이나 백신에 관한 말을 많이 들어서 그런가, 면역 주사라는 표현이 분명하게 와 닿았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글쓰기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하는 부분이 ‘사고’다. 생각하는 힘, 사고력은 내가 무엇을 기준으로 바라보는지 무엇을 기준으로 생각하는지를 명료하게 말할 수 있는 힘이다. 그런 힘은 누구나 다 당연시 여기는 말, 규정들에 의문을 품게 하는 힘이다. 예를 들어 애완동물의 ‘완’짜가 완구의 완이기 때문에 생명을 가족으로 대하는 언어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는 것처럼, 그래서 우리 삶에서 애완동물 보다는 반려동물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는 것처럼, 의문을 품게 되며 새로운 사고와 문화로 확장되는 힘이다.
우리는 미디어를 비판적 시각으로 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미디어가 무엇인지, 미디어가 보는 세상은 무엇인지 우리는 분명한 기준을 통해 규정할 줄 알고 무슨 입장인지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이 책을 통해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쉽게, 재미있게 읽어보자.
#글 #책소개 #글스타그램 #책 #책스타그램 #독서 #독서습관 #꿈글 #리뷰 #책추천 #아우름 #아우름시리즈 #미디어리터러시 #중등독서 #샘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