씩씩한 발레리나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90
최은영 지음, 김진화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이번 저학년문고는 <씩씩한 발레리나> 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저는 표지만 보고 남자아이가 발레를 배우고 싶어하는 이야기인가 했는데 읽어보니 '남자아이 같은' 딸의 이야기였어요.^^

주인공 채민이는 저희 딸아이와 성격이 같지는 않지만 저는 채민이와 갈등을 겪는 엄마의 마음에 좀 더 몰입을 했던 것 같아요.

채민이는 친구의 동생 수혁이를 잘 감싸줄 줄 알고 딱지도 잘치고 외향적인 여자 아이 입니다.  수혁이를 괴롭히는 말썽쟁이 희준이를 혼내주는 것도 채민이가 잘 하는 일이지요.  하지만 희준이의 할머니가 채민이를 여자 아이 같지 않고 사내 아이같다며 좋아하지 않습니다.
채민이 엄마는 억지로 채민이에게 원피스를 입혀보고 딱지도 치워보지만 채민이의 속마음을 다 알아주지 못하네요.

채민이가 엄마와의 타협점으로 발레를 배우기 시작할 무렵, 수혁이와 희준이의 소란에 휘말려 채민이는 큰 사건을 겪게 됩니다.
엄마가 기분좋게 장만해준 발레복이 지나가는 차에 깔려 엉망이 되었는데 사건의 앞뒤도 모른채 엄마는 망가진 발레복에 그간 쌓인 화가 폭발해서 발레도, 딱지도 모두 그만 두라고 화를 냅니다.
음..이 책을 읽다보면 저는 채민이의 억울함 보다 그 엄마가 어떤 심정으로 그랬을까가 왜그렇게 공감이 되던지요.  물론 저희 아이는 채민이의 심정에서 읽었겠지만요.

마지막엔 훈훈하게 채민이가 발레학원 발표회 <신데렐라>에서 공주가 아닌 '왕자'의 역할로 아주 멋지게 공연을 장식하는 것으로 끝난답니다.

결국 발레의 여성스러움 안에서 채민이만의 멋진 매력인 '털털함'을 살릴 수 있었던 것이지요.

저학년 문고였지만 나름 짧은 이야기 속에서 내가 아이의 성격을 내가 원하는 대로 바꾸려고 하진 않았나 되묻게 되었어요.  진짜 아이의 매력과 선한 마음을 읽어주고 개성을 존중해야 겠다는 바람직한 교훈도 얻었답니다.

새로 나온 저학년문고 <씩씩한 발레리나> 꼭 읽어보세요.^^
그리고 좋은책 어린이 홈페이지에 가면 책 제목 별로 독후활동지를 다운받을 수 있답니다.  저희 딸도 성실하게 답을 채워주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