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글쓰기 - 초등 학년별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글쓰기만 모은 첫 책!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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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만 먼저 말하자면....

초등맘이면서 아이의 '글쓰기'에 걱정과 어려움이 있다면 이 책을 옆에 두고 있어야 한다.

눈에 들어오는 여러가지 문제점과 아이의 특성, 쉽게 범하는 오류 등을 사례와 함께 쉽게 풀어쓴 책이다.


저자 장서영님은 오랜 시간동안 아이들의 읽기와 쓰기에 대해 연구를 많이했는데, 제목이 낯익다 했더니 약 2년전 읽었던 <초등적기독서>의 저자와 같은 분이다.


어제 1학년인 큰 아이가 겨울방학을 마치고 개학을 했다.

방학동안 별로 숙제도 없었지만 그래도 필수숙제가 바로 '일기'였는데

이 일기때문에 나도 아이도 얼마나 스트레스 받았는지 모른다.


이 책을 겨울방학 전에 내가 먼저 읽었더라면 3시간 동안 '나는 오늘 **** 에 놀러갔다' 한 줄 쓰고 딴짓하는 아이의 등짝에 바가지를 내던지지 않았을 것이다.


책을 많이 읽혀라는 말은 많이 들었고, 또 그렇게 해왔지만 책읽기가 곧 글쓰기의 능력이나 수준은 아니라는 것을 몸소 경험했다.  책의 앞부분에는 엄마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을 조목조목 따져서 짚어주고 중간 부분에는 초등 글쓰기가 왜 중요한지, 적기 글쓰기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후반에는 '학년별' 글쓰기 정복에 대해 상세히 수록되어 있으므로 아이의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오해를 짚어준 부분에서 인상 깊은 것은 '책을 많이 읽으면 글쓰기도 잘한다' 라는 오해와 '잘못된 글쓰기가 좋아 보인다' 였다.  나도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글쓰기가 어렵다고 느끼고 있던지라 좋은 글을 골라 읽는 능력이 부족했다.  그런 잘못된 판단이 아이에게 고스란히 이어질까봐 고민이 되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조금은 방향을 알 것 같다.


글쓰기에 대한 팁 중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과 '해야 할 일'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다.

느낌이나 소감을 반드시 쓰게 하는 것은 학년에 따라 다른데 경험의 축적에 비례하기 때문에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이런 것을 강요하기 보다 자세히 쓰는 것을 지도하는게 더 낫다는 조언이 아주 도움이 되었다.


학년별 글쓰기 요령에서는 1학년-일기, 2학년 - 생활문, 3학년 - 독서감상문, 4학년 - 시, 5학년 - 설명문, 6학년 - 논설문 & 자기소개서 쓰기 정복 요령을 자세히 담아 두었다.

1학년이 끝나가지만, 1학기때보다 2학기 읽기가 더  성의가 없어진 것을 확연히 느끼고 있다.  나도 일기 때문에 스트레스 주고받기 싫어서 그냥 놔뒀더니 자기 마음대로 미뤘다가 쓰느라 엉망이다.  일기는 2학년에도 계속 나올 숙제이기 때문에 2학년의 생활문 쓰기 요령과 함께 1학년 일기쓰기 요령을 유심히 읽었다.


글쓰기는 아이에게 엄청나게 어렵고 부담스러운 작업임을 내가 늘 염두에 두고 책에 나온 '적기 글쓰기' 요령을 잘 지도해서 아이가 더이상 글쓰기가 스트레스 1순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겠다.

* 글담출판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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