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대로 규칙 스콜라 꼬마지식인 12
김미애 글, 이경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즈덤하우스 출판의 아동브랜드 스콜라에서 '꼬마지식인' 시리즈가 출간되고 있어요.

<내 마음대로 규칙>은 그 중 12번째 꼬마지식인 시리즈 단행본 입니다.

저학년 지식정보책이라는 컨셉으로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고 표지에 설명이 되어 있답니다.

 

1학년 큰딸에게 딱 알맞는 수준과 분량의 책이지요.

책에는 '영웅이'라는 개구쟁이 남자아이의 내멋대로 행동이 때와 공간에 상관없이 벌어진답니다.

영웅이의 충동적이고 기분대로 행동하는 모습 때문에 집안, 길, 학교 등 에서 위험한 상황에 처할뻔 하거나 친구를 다치게 하기도 하지요.

 

꼬마지식인 시리즈는 '지식정보'전달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야기 중간에 규칙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해서 볼 수 있게 해두었어요.  약속을 꼭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선 짧은 만화로 놀이터와 집에서 발생하는 속상한 일을 담았더라구요.  친구가 약속을 안지켜서, 또는 엄마와의 약속을 안지켜서 속상하고 화가나는 상황이 담겨 있었어요. 

 

'지키지 않으면 위험한 교통 규칙'에 대해서도 길을 건널때 5단계의 방법을 익살스럽지만 요점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표현했어요.  책 속 이야기에선 영웅이가 실버캅 할아버지의 깃발 신호도 무시하고 횡단보도를 마구 질주를 하려해서 사고가 날 뻔 했답니다.

 

그리고 '공간'마다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서는 학교 칠판에 그린 것처럼 표현이 되어서 재미있었어요.  교실, 보건실, 도서실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또 '학교에서의 시간 규칙'에 대해서도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데 수업시간, 쉬는시간, 점심시간에 대해 어떤 규칙이 있는지 나와있어서 아이의 학교생활을 한번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아이들이 가장 쉽게 무너질 수도 있는  '줄서기'에 대한 내용도 다뤘는데요.  줄을 서지 않는 것이 시간을 단축하는 것인지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어요.

 

책 속 이야기를 이끄는 영웅이는 이런 규칙을 앞으로 잘 지키겠다고 다짐했지만 생각할 수록 화가나고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자기 마음대로 규칙을 바꾼답니다.  '내가 쓴 물건 내버려두기', '건널목 그냥 건너기'와 같은 내용들인데 쓰고나서 잠이 들고 그 규칙을 지키는 학교친구들의 모습을 꿈으로 꾸고 다시 정신을 차린다는 마무리 랍니다.

 

책의 뒤에는 활용페이지가 많이 있었어요.  '규칙과 약속'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해주는 부분은 저희 아이가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또 생활 속에는 어떤 규칙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코너도 있고요.

 

앞으로 저학년을 위한 지식정보 시리즈가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또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