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우자! 수학 지능 1학년 - 꼭 풀어야할 논리수학퍼즐 깨우자! 수학 지능
서지원.임성숙 글, 김현민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와이즈만북스의 스토리텔링 수학동화는 몇 권 읽어본적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아이가 문제를 푸는 와이즈만북스 책은 처음 본다.

'즐깨감' 시리즈의 최신간이라고 하는데 책 표지 안쪽의 설명을 보니 이 책은 전략과 논리를 사용하여 퍼즐을 풀어가는 '논리수학지능' 발달 교재였다. 수학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논리수학 지능은 체계적인 훈련으로 발달시키는게 가능하다고 하니 어찌 솔깃하지 않을 수 있을까?

학년별로 나오는 <깨우자 수학지능 -  1학년 > 책은 1학년 수준에서 해결 가능한 덧셈,규칙,추리 등을 10가지 테마로 나누었다.

 

각 테마별로 4페이지 가량의 이야기를 읽으면 꾸준히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재미나고 신기한 수학퍼즐의 세계로 빠져들게 된다.

거의 수학퍼즐의 '예시' 문제 격을 이야기를 통해  같이 풀어가며 이해하게 되면 그 다음 step 1에선 무리없이 도전해 볼 수 있는 쉬운 퍼즐들이 기다리고 있다.  step 1을 해결한 성취감을 맛보았다면 step 2에서 조금 확장된 퍼즐을 만나게 된다.  빈칸의 수도 늘어나지만 생각하는 방법도 조금 더 열어두어야 하는 문제들이 시작되기 때문에 아이는 조금 어렵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그런 부분도 도전하게끔 잘 이끌어주면 성취감은 더욱 커지는 것 같다.  내가 처음 이 책을 훑어보고 큰 아이한테 줬더니 지루한 연산만 가득있는 문제집보다 훨씬 재미있다며 하루종일 다 풀려고 해서 조금씩 아껴가며(?) 풀어보라고 했다.  step 3로 가면 좀더 시간과 집중을 요하는 문제가 등장하는데, 엄마의 해설집을 금방 들춰서 같이 확인하기 보단 시간이 걸리더라도 아이가 길을 찾을 수 있게 여유를 주는게 좋은 것 같다.  의외로 쉽게 풀리는 것들도 있고 덤벙대는 실수로 막혀버리기도 한다.

 

1학년 교과과정의 수학 문제집은 대부분의 아이들은 한 권씩 풀고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하지만 엄마가 바라는 '유익한 방향으로의' 게임같은 논리사고력 훈련책으로 <깨우자 수학지능>을 한 번 보면 좋겠다. 아이도 뿌듯하고 엄마도 만족스러운 수학머리 레벨업!

10개의 작은 퍼즐테마마다 소개되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작가진의 참신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수학동화가 읽기 힘들었던 어린이라면 4페이지 정도의 짧은 이야기라면 괜찮지 않을까 싶다.  단순 반복되는 수학문제집을 보다가 나도 같이 퍼즐을 풀어보니 굳었던 뇌 어딘가를 자극하고 있따는 생각이 들어서 즐겁게 볼 수 있었다.

 

<깨우자 수학지능> 책은 6세용, 7세용, 1~4학년까지 최근 출간 되었다고 하니 수학을 좀더 재미있게 활용하고 싶은 아이들은 서점에서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