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 스무 살 - 제1회 창비교육 성장소설상 대상 수상작 창비교육 성장소설 7
최지연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와중에 스무 살

출처 입력

제목을 본 순간 스무 살인건 알겠는데.....

'이 와중에'라는 단어가 스무 살보다 더 끌림을 가게하면서 생각하게 만든거 같아요.

 

아들과 함께 데이트하면서 독서타임~

그리고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을때

책 한 권들고 동네 마실나가서 달콤한 커피와 어울리는 '이 와중에 스무 살'

인생의 쓴맛은 아메리카노보다 달달함을 더 고집하면서

스무 살,

무언가 새로운 인생이 시작될 것만 같은데...

가족은 속수무책

연애는 엉망진창

내 인생 어디로 가는 걸까???

.....

스무 살에서 스무 살을 더하니

자식이라는 고민의 단어가 더 추가되는 듯하고~

훗날, 스무 살을 또 더하면 인생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잠시 책장을 덮게 만들었던 거 같아요.

 

편안한 엄마의 삶, 생각만 해도 몸이 가벼워지는 기분이었다.

그러니 엄마, 내 앞날 걱정하지 말고 엄마 앞날부터 어떻게 좀 해줘.

이말은 엄마에게 닿지 못하고 입안에서만 맴돌았다. -p22

출처 입력

이 글귀를 읽는데 주인공 스무 살의 k장녀 은호의 입장이 아닌

은호엄마의 입장에서 감정이입이 되면서

5년후면 스무 살이 되는 딸한테 듣게 될 말은 아닌지...

사춘기 딸과의 티격태격~

부모라서 모든걸 희생하고 자식을 위해 헌신해온 삶들의 회의감들에 교차 된 듯해요.

 

누가 낳으래? 누가 낳아 달래?

...

내가 너 하나만 보면서 이 고생을......

...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

지겨워, 그 소리. 그냥 좀 편하게 살면 안 돼? -p165

출처 입력

이 부분을 읽을땐 눈물이 나더라구요~

스무 살이 되기전에 은호를 낳은 엄마,

"나는 남자 손끝만 닿아도 소름이 끼쳐. 알아?"라고 말하는 은호엄마.

은호만은 엄마처럼 살게하고 싶지않아 스무 살 전에 연애도 못하게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게하고 싶어 공무원만 고집하는 은호엄마.

하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스무 살, 은호

 

은호가 고3현호에게 보낸 문자메세지에서

'행복하니? 지금 행복할 줄 알아야 나중에도 행복할 수 있대. 지금 행복하자.'

답장으로 술먹었냐고 물어보는 찐남매!

ㅋㅋㅋㅋㅋ

 

엄마가 은호에게 "나도 애인이나 만들어 볼까?"

은호가 엄마에게 "나는 공무원이나 돼 볼까?"

 

소설이 끝날 때까지 k장녀인 은호를 응원하면서 읽었는데, 어느 순간 위로 받고 있는 사람은 저라는걸 알았어요.

나의 스무 살때를 생각해보면서 잠시 타임머신타고 그곳으로 여행을 갔다온듯해요.

시행착오가 많았던 그 시절들~

그때의 내가 존재가 있었으니 현재 나의 사랑스런 가족이 만들어진듯해요^^

기말셤 끝나면 딸에게 읽어보라고 딸책상위에 넌지시 올려놔야할듯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