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김종원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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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읽을 줄만 알고 이해하지는 못할까?"

"많이, 빨리 읽는 것만이 답일까?"

표지를 보면 보이는 글귀가 너무 마음에 와 닿으며 궁금했던 이야기 같아요.

정독이냐, 속독이냐 그리고 다독이냐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던 지난날들....

그땐 속독만 배제시켰었는데...

'100권을 이기는 초등1문장 입체 독서법'을 읽고 나서는 정독다독을 선택하라면 정독이였던거 같아요.

예전에도 알았더라면....

다독이 중요하다고 여겨~ 많은 책들이 집에 있어요.

그리고 많은 책들을 읽기를 바랬던 엄마의 욕심이 과해서

책을 보지않는 큰딸 ㅜㅜ

트라우마처럼 책이 많아서 무슨책을 읽어야할지 모르겠다는 딸의 말에 상처도 많이 받았던거 같아요.

책의 선택도 아이중심이 아닌 엄마의 선택에 의한 강요독서가 악영향을 끼친건 아닌지...

 

반대로 둘째는 책을 강요하지 않고 스스로 읽고 싶어하는 책을 읽게 놔두면서

때론 책을 읽지말라고 했더니

청개구리소년마냥 책을 좋아하고 더 읽고 싶어하면 원하는 책을 사기위해 노력까지하는 모습에 환경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거 같아요.

 

내가 읽고 있는 책에도 큰 관심과 간섭까지하는 아들

책의 첫장에 "우리 집 독서 수준 테스트"를 보더니 빨리 해보자고....

아들이 체크할려고 하더라구요^^

 

 

부모의 4단계 질문을 통해 본격적으로 진짜 독서를 할 수 있다고 해요.

4단계중에서 첫번째 "어느 문장에서 멈췄니?"

순간~ 뭐지?

예상을 벗어난 질문이였어요.

단한번도 아이들에게 질문하지 못한 말

읽다가 중간에 끊으면 계속읽어야지 뭐하니?

잔소리만 했던 엄마가 부끄러워지더라구요.

 

 

1. 왜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가

2. 문해력이 극대화되는 읽기 환경 만들기

3. 읽은 것이 전부 뇌에 새겨지는 말하기 독서법

4. 모르는 것을 스스로 알게 하는 힘, 1문장 입체 독서법

5.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독후 습관

이책에는 STEP5로 분류되어 독서포인트와 독서 후 낭독 시간이라는 챕터로 나눠져있었어요.

 

스스로 공부하지 못하는 딸의 원인은 독서를 하지않아 자기 주도적 학습이 안되었던걸까요?

모르는것도 스스로 찾아보고 이책 저책 발견되는 기쁨을 주도적 행위에서 나와야하는데

큰애라 항상 옆에서 엄마가 같이 해주다보니 주도적 학습이 아닌 의존적 학습을 원하는거 같아요.

 

 

아이가 책을 읽지 않는다고 걱정하는 당신에게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말고,

아이들이 당신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걱정하라.

아이들이 유튜브와 텔레비전만 본다고 걱정하지 말고,

아이들이 지금도 여전히

당신만 보고 있다는 사실을 걱정하라.

 

부모가 먼저 책을 읽으면

그리고 그 모습을 아이가 볼 때

가식이 아닌 진실이라고

느껴지는 순간이 오면,

아이는 저절로 책을 읽는다.

 

요즘 중딩딸로 책을 읽지않아 고민인 나에게 너무나 와닿은 글귀였어요.

그리고 독서는 '얼마나 많이 읽었는가'라는 숫자와 양이 아닌

'얼마나 많이 멈춰서 생각했는가'라는 깊이와 질이 중요하다고 해요.

책을 읽고 시간이 지나면 줄거리도 생각이 안나는 책들이 있어요. ㅠㅠ

한 권의 책에서 찾아낸 내 마음속 한 줄의 문장을 발견한 뒤 필사를 했더라면...

한 권을 한 줄로 남겨 기억할 수 있을때 일어나는 것이 바로 입체 독서의 힘이라고 작가님이 말씀하셨으니

저도 이제부터는 한권을 제대로 그리고 내 마음속의 한줄의 문장들도 발견할 수 있는 힘을 키워야할 듯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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