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첫 국어 1 : 받침 없는 교과서 낱말 7살 첫 국어 1
영재사랑 교육연구소 외 지음, 차세정 외 그림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살!

몇 일만 더 있음 7살이 되면서 예비초등이라고 불리게 되겠죠?

지금 한글떼기위해 학습을 진행하면서 받침없는 낱말은 과연 알까?

궁금하기도 했고 확인하고 싶어 선택하게 된

"7살 첫 국어 1.받침없는 교과서 낱말"

 

초1 국어 교과서 낱말을 효과적으로 익히는 비법 5가지가 나와있더라구요.

1. 이미지가 쉽게 떠오르는 사물 이름부터 시작해요.

2.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은 꼭 익혀요.

3. 재미있는 어감을 가진 흉내 내는 말로 표현력을 키워요.

4. 배운 낱말들로 문장 만들기도 해 봐요.

5. 재미와 흥미는 붙여주고, 의미는 찾아주고!

 

7살 친구들에게 가장 좋은 공부 자극제는 차분한 칭찬이라고 해요.

 

첫째, 둘째, 셋째, 넷째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음자, 모음자 그리고 자음자들의 낱말이 들어간 단어들을 익히는 학습이였어요.

하루 2장 학습하기!

자음자는 첫소리를 담당하고 모음자는 입모양을 결정하죠

자음 모음을 정확히 읽고 쓰기가 제일 중요해서

정확하게 읽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반복적으로 읽어보았어요

한글 감각 키우기~

숫자에 색을 칠해서 모음자를 완성해보았어요.

알록달록~ 아이가 제일 좋아하더라구요

역시 재미, 흥미, 의미 세 가지를 잊으면 안될듯해요.

 

둘째 마방에선 자음자와 모음자를 합쳐 글자를 만들수 있다는걸 알았어요.

그림을 보고 낱말을 위에 표를 보고 작성하라고 했지만

저는 스스로 적어보도록 유도했어요.

오잉~~~ 못할줄 알았는데...

헤매면서 힘들어할 줄 알았는데

척척 적더라구요^^

 

셋째, 넷째 마당에서 본격적으로 4단계 활동 학습으로 교과서 낱말 쓰기가 술술~

바로 써먹는 표현력, 어휘력 활동까지 할 수 있었어요.

1단계_ 교과서 낱말 읽고 쓰기 (기본기 완성)

 

이미 한글을 알고 있더라도 획순에 맞게 또박또박 예쁘게 쓰도록 지도하면서

 

부모님의 입말을 살린 지문이 있어 그대로 따라 읽으면서 지도하기 편했던거 같아요.

2단계_ 재미있다! '흉내 내는 말' 완성하기 (표현력 활동!)

 

한들의 재미를 느끼고 표현력까지 쑥쑥 키울 수 있어요.

표현력을 키울수 있는 흉내내는 말을 함께 공부하면서

어휘력까지 함께 성장시킬수 있었어요.

3단계_ 두뇌 계발! '낱말 퍼즐' 완성하기 (사고력 활동!)

 

빈칸에 알맞은 글자를 생각해 낱말 퍼즐을 완성해 볼 수 있었어요.

답을 바로 알려주지 않고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줬더니

해내더라구요^^

마냥~ 신기해!!!

4단계 _ 도전! 문장 속 낱말 넣기 (어휘력 활동!)

 

앞에서 배운 낱말과 흉내 내는 말을 이용해 그림과 어울리는 문장도 직접 만들어보았어요.

상상력과 어휘력을 키워 주는 적극적인 활동인듯해요.

 

 

마무리도 이책에 나온 낱말들을 또박또박 예쁘게 써보자고 되어 있네요.

 

90개의 낱말을 배우다니.....

대단해!

 

셋째마당까지 마무리하고 넷째마당만 남은 상태예요.

힘들어하지 않고 하루분량 꾸준히 학습하니 실력또한 쑥쑥 오르면서

한글을 떼는 목적이였는데 어휘력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였어요.

단순하게 글자만 읽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4단계 활동 학습으로 표현력 어휘력까지~

학교가기전에 마무리한다면 초등학교 1학년 문제없을듯해요.

끝나는대로 받침 있는 교과서 낱말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