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에고이스트
정인호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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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단순한 선과 악에 대한 구분, 판단이 아닌 

인간 본질 - 인간 이기성에 관한 논의고 서술이 담긴 책이다.


선과 악으로 단정하거나 구분지을 수 없는 인간 본연의 욕망, 

인간 그 자체에 실재하고 내재하는 이기적인 이성과 본능의 욕망, 분출은 

그 자체로서 선이기도 하지만 상황과 때에 따라 악이기도 하다.


인간은 선인가 악인가하는 물음은 이제 어리석은 질문인 듯 하다.


"인간 비합리성은 악이 기승을 부리는 토대다."


"인간은 분열된 존재다. 

나는 그것을 하고 싶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이미 그것을 하고 있다."


그리고 또 다시 .. 감정적 적응의 문제로 이어진다.


"간절한 열망이 냉정한 현실 속에서 좌절되고 버려졌을 때, 

또는 죽음만이 유일한 희망일 때 인간의 숨겨진 자아와 정체성은

절대적 이기주의와 어두운 욕망으로 변질되어 돌아온다."


인간의 본질적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의문마저 의미를 잃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이해관계에 있어서는 한결같이 실질적이고,

다른 사람들에 관련된 일에 있어서는 이상주의자가 된다." - 칼릴 지브란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는 세 가지가 있다.

번민과 말다툼과 빈 지갑, 그 중에 빈 지갑이 가장 크게 상처를 입힌다. - 탈무드


분열적인 에고이스트의 본질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말들 가운데 하나인 듯 하다.


인간은 내적, 외적 평화시에는 온순한 양이지만

갈등이 증폭되거나 극악한 환경 속에서는 피에 굶주린 늑대나 뱀이 되기도 한다.


어쩌면 현명한 지도자란 인간을 그런 상황으로 내몰지 않게끔 해야 하는 게 아닐까.. 


이타주의냐 이기주의냐를 가르고 구분하는 것 조차도 무의미해보인다.

환경이나 여건이 바뀌면 그런 구분은 헛된 수고일 수 밖에 없을테니..


내 안에 누가 있는 지 우리는 모른다. 또는 

내 안에 피에 굶주린 늑대나 독을 품은 뱀의 출현을 막게 늘 조심하고 긴장해야

하는 건 아닐까 싶다. 인간이란 언제든 그런 존재가 될 수 있으니까...


이건 인간에 대한 믿음이나 신념의 문제가 아닌 인간 본질에 관한 팩트지 싶다.


극한 상황에서 표출되는 인간 본질이나 정체성이란 말도 의심해야 하는 게 아닐까..


인간은 그 때 그 때 또 다르니까..


어쩌면 이렇게 말하는 게 맞을 지도 모르겠다.


인간 본성, 정체성을 의심하지마라.

다만 그가 처한 상황과 여건을 주시하라.


또는 인간이란 존재는 언제든 상황과 여건에 따라 또 다른 누군가가 될 수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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