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자존감 공부 - 천 번을 미안해도 나는 엄마다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의 자존감은 생각보다 중요했다.
김미경 강사의  최신 베스트셀러 #엄마의자존감공부 를 읽었다.

 

그녀의 스피킹 학원을 다니며 나는
직접 말하기 수업을 듣기도 하고 지난번
구청에서 이 분을 초청해서 김미경 토크쇼에도
가서 들을 정도로 그녀의 팬이다.

 


아침마당에서도
솔직담백히 얼마나 말을 잘하시던지..
피아노 선생님이었다는 사실은 굳이 이야기 하지
 않아도 그 오랜 시절을 피아노 선생님으로 일하셔다니 안 믿긴다.

강사의 소질을 놔두고 말이야!

책에도 나오지만 한번 학생이 되면 안 끊는다고 한다. 상담왕이니까..ㅋㅋ 이런 재미난 에피소드도 알려주신다.

 

아참 이태리로 가서 공부하신거 포토샵 공부 하신것도 정말 대단하다.


사실 요즈음 고민거리가 자녀인지라


자녀교육이나
 아이의 자존감 엄마의 자존감에 대해서
고민이 많았는데 딱
적당한 책이다.


아이가 자존감을 갖기 위해선
그게 어디서 나오느냐
어머니로부터 나온다는 거


국영수 실력보다 자존감이라는거

자존감은 돈이 많은 부잣집 아이라고 카이스트 과고 다닌다고 나오는게
아니라는거

너무 잘 봐서 알고
아마 당신도 느낄 것이다.


저게 정말 돈주고 살수 없는거라는거.

자존감이 높아야 정말 어른이 되어서도
어려움을 잘 해쳐나갈 수 있다.

민감한 애들이 보면 자존감이 낮다.
다 그 원인이 거기서 있는 것이다.

작은 것도 아 그럴수도 있지가 아니라. 어머나
큰일났다. 죽고 싶다 .이렇게 되는거다.

내 주변에도 민감한 아이가 있어서
너무 잘 안다.
우리는 아이를 20년 프로젝트로 생각하고 대하지 않는가
20세 대학에 잘 들어가 좋은 성적내서 좋은 직업갖고 좋은 짝 만나서 살게 하기위한
목표만 갖고
아이를
대하지 않는가.
자존감은 스스로 난 괜찮은 사람이야 라고 느끼는 감정이다.
남들이 뭐라하건 나 스스로를 인정하고 귀하게 여기는 것.
살아가면서 가장 중심이 되고 밑바탕이 되는 감정이라 갑자기 생기고 사라지는게 아니다.
마지막에는 딸이 그녀에게 보낸 편지가 나오는데 아 나도 모르게 울컥했다.


둘째 아이의 자퇴문제부터 솔직히 꺼내놓고
자식은 맘대로 되는게 아니구나 싶기도하고

 

첫째가 벌써 사업을 한다고 하니 ...세월이 저렇게 흘렀나 싶다.
작은 막내까지...

그녀의 분주한 일상 속에서 양육을 하며 느낀 점을 오롯이 책에 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