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상처받지 않는 부모의 말투 - 까칠한 사춘기 자녀와 싸우지 않고 대화하는 법
김범준 지음 / 애플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는 중 2 아니 초등 고학년 때 온다던데 ...
초등 저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왠지 사춘기가 온 듯 하다.

매일 아침은 잔소리 아니
서로 다툼의 소리로 시작된다.

그러던 찰나.
이 책을 선물로 받게 되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버지의 입장서 쓴 이 책은
같은 부모 입장이라 그런지
동 떨어진 이야기가 아닌
실생활 현실 세계 이야기를 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니 만큼
대화법에 집중하여 이야기 한다.

사실
사춘기가 되면 아이가 말을 닫고 부모와 거리를 멀리하니
대화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시기기 때문이다.

뭐라 말할라 치면 됬다
아님 몰라.
왜 아무것도 모르면서 잔소리야?
말 안해...이런..소리에
정말 뚜껑이 하루에도 열 두번 열리기 떄문이다.

저자가 남자라 타 책보단 아버지의 역할이나
아버지로서 어떻게 대화하고  행동할지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고 있다.
아직 다가오지 않았지만
사춘기가 다가올까봐
말을 닫고
저 자기 방문을 잠그고 안나올까봐

겁이 무척 나는 우리로서는
좋은 참고가 될 책이다. 책을 곰곰히 읽다 보면
결국
내가 변해야 아이가 변한다.

내가 안변하고 지금껏 똑같이 한다면
아이가 과연 변할까?
아이는 성장하고 머리가 커질 것이고
자기만의 세계가 커질텐데
나는 성장하지 않고 꽉 맘을 닫고 있다면
결국 충돌은 불보듯 뻔하다.

힘들겠지만...
노력은 해봐야겠다.다큐멘터리 시리즈 kbs 인가? 에서 한 프로그램을
vod로 시청했는데
정말 놀라울 뿐이었다.

아버지를 그리라고 하니까 스웨덴 아이들은 하트를 그리고 같이 웃고 있는 것을 그리는반면
한국 아이들은 참이슬과 처음처럼 담배를 그리는 것이 아닌가
소파서 핸드폰하고 누워있는 모습이나...

우리 집 모습이기도 하다.

이렇게 다를 수가..
이렇게 행복하지 않은 아버지 밑에서 행복한 아이들이 나올 수 있을지....

괜히 마음이 서글퍼진다.
일주일 7일 중 5.6 일을 아버지와 같이 밥을 먹고 대화한다는
스웨덴 아이들...에게는

사춘기의 그런 갈등이 한국보다 덜하겠지? 라는 생각도 살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