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에디션 제인 에어
구예주 지음, 서유라 옮김, 샬럿 브론테 원작 / 21세기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blog.naver.com/ddamddi79/222243799626


https://cafe.naver.com/culturebloom/1177875





샬럿 브론테 원작의 제인에어를


감성적인 일러스트와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책



21세기 북스의 구예주 작가의 제인에어를 만나게 되었다.


그간 제인에어라는 문학작품을 듣기만 했지


두꺼운 고전 문학을 쉽사리 읽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내용도 내용이거니와 그럴만한 여유가 없었다고나 할까.



그런데 이번에 나온 책은 얇으면서도


구예주 작가가 직접 작품을 이해하고 즐기면서


사건별로 이야기를 정리하고, 그와 관련한 일러스트를


삽입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지 않으면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고전이란 무엇인지 저자는 이야기 한다.


시간이 흘러도 힘이 있는 문장이 있다. 


전혀 다른 시대, 문화 속에서 들려오는 외침이 우리에게 묵직한 


울림으로 다가온다.


가부장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 여성의 모습이란


불보듯 뻔하다.


순종적인 여성의 모습. 그리고 그것이 미덕인냥


여겨졌던 사회 속에서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제인은 당당했고 빛이 났다.



서두에는 제인에어의 등장인물을 그림과 설명을 했고


7 챕터로 나누어서 붉은 방에 갇힌 소녀, 영혼의 친구, 더 넓은 세계로,


손필드의 밤, 사랑 그리고 약속, 결혼식에서 생긴 일, 자립과 선택,


작가 소개로 이어진다.



특히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형광 스티커로 체크를 해두었는데


언제든, 이 문구를 기억하고 싶었다.



영혼의 친구인 헬렌과의 대화가 인상적이었는데


어두운 감정이 너를 휘두르도록 내버려두지 마. 가슴에 원한을


품고 잘못을 곱씹으며 살아가기에 인생이 너무 짧거든.



이 문장 하나를 두고 정말 얼마나 오래 입으로 되내었는지 모른다.


원 영어 문장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남 불평만 하고 살기에...인생은 결코 길지 않다는


사실이 왜이리 와닿는지 모른다.



또 다른 문장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어디 있을까. 밝게 빛나는 달의 표면에도 검은 얼룩들이


있는데 스케처드 선생님같은 사람은 사소한


결점만 볼 뿐 달 전체가 뿜어내는 찬란한 빛은 보지 못하는 것이다




마음을 쿵하고 건드린 또 문장이다.


세상 완벽한 사람은 물론 없다. 하지만 난 그 사람에게서


부족한 점 못하는 점 10가지 중 1가지를 찾아내려 애썼고


그걸 찾았다고 그 것을 물고늘어지며 화의 소재로 삼아왔다


내가 가족들에게 했던 그런 행동이 떠올라 참


여러 생각이 들었다.



이 스토리는 찾아보니 영화로도 2011년 정도 제작이 된 것 같다.


이 책과 함께 영화도 같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옥같은 내용 그리고 그림이 어우러진


제인에어. 고전이 두렵거나


거부감이 있는 분에게 한 번 읽어보라고

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