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씨 자라나서 큰 나무 되듯이 - 신앙의 기쁨을 찾는 길
손희송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앙생활을 하면서 기쁨을 느낀 적이 언제 있었나 생각해봅니다. 제일 큰 것은 아마도 나의 기도에 하느님께서 응답해 주셨다고 느꼈을 때인 거 같습니다.

또다른 기쁨은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음을 뿌듯하게 여길 때 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그냥 평범한 기쁨이라고 한다면 어릴적 성당 앞마당에서 같이놀던 친구들이, 이제는 어엿한 사회의 주축으로 자리잡았다는 거 같습니다. 대신 머리숱이 많이 없고, 흰머리가 생기기 시작하고, 배가 불룩하게 나오고 뭐 이렇게 변해가고 있지만 말입니다.

신앙생활은 신자들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기쁨입니다. 저는 아기 때 유아세례를 받아서 잘 모르지만, 몇달을 걸쳐 준비한 세례성사의 기쁨도 그렇고 첫영성체의 떨림도 기쁨입니다.

견진성사를 통해 어른으로 다시 인정받았던 것도 기쁨이고, 고해성사를 통해 후련하게 죄를 용서 받는 것도 기쁨입니다.

어릴적 같이 뛰놀았던 친구가 사제서품 받는 것을 축하했던 기쁨과 친구였던 그 사제가 친구들에게 혼인성사를 베풀어주는 것도 기쁨입니다.

그리고 훗날 아플때 병자성사로 은총을 얻을 수 있어서 기쁨입니다.

이렇게 우리 신앙인들의 인생은 기쁨으로 가득차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아주 가끔씩은 이러한 기쁨들을 놓치고 살 때도 있습니다.

이 책은 '신앙의 기쁨을 찾는 길'을 안내하고 있는 안내서같은 책입니다. 자그마한 겨자씨가 자라나서 큰 나무가 되듯이 우리의 조그만 신앙의 습관들이 모여서 큰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잠시 성당과 멀어지고 신앙생활에 활력을 잃으신 형제 자매님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