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는 공부의 비타민이다 - 공부 기본기를 키워주는 필수 한자어 638
김성희 지음 / 더숲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쓰는 단어들 중 거의 60%에 육박하는 비중을 가진 한자어. 주로 한자어들은 전문적인 분야에서 많이 쓰이긴 하지만 일상 속에서 쓰는 한자어도 굉장히 많다. 글의 기본은 어휘이다. 한자어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로는 글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결국 한자어의 대한 이해가 독해하는 능력, 그리고 더 나아가 공부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번달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공무원 시험 준비. 필수 과목인 국어를 공부하며 한자도 틈틈이 암기하고 있다. 외워야 할 한자의 10% 정도 배우고 암기 중인데도 이 책 속에 다루는 한자어들 중 꽤 많은 수의 한자어 속에 내가 외웠던 한자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반가웠다. 맨 첫 페이지부터 '갈등(葛藤)'이 나와서 더 열심히 내가 아는 한자어들을 찾아봤던 것 같다. 갈등이 칡 갈과 등나무 등의 한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그 전에는 몰랐었다. 칡과 등나무가 뒤엉켜서 치열한 생존 경쟁을 하는 모습을 떠올리며 '갈등'이란 단어가 이전보다 더욱 특별하고 새롭게 느껴졌다.

 

100개의 핵심적인 표제어를 중심으로 확장된 638개의 어휘를 책에서 다루고 있다. '갈등'은 핵심적 표제어 100개 중 하나이다. '갈등'에 대한 설명 속에서 각각의 어휘 갈, 등 뿐 아니라 비슷하지만 다른 '내홍', '내분'이라는 한자어도 간략히 덧붙여져 있어 연관시켜 익히기에 도움이 된다. 맨 뒷 장에는 색인이 수록되어 있어 어떤 한자어들이 설명되어 있는지 한 눈에 보기 쉽게 되어 있는 점도 마음에 든다. 각 한자어 속에 담긴 의미를 따라 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역사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는 듯 하다.

 

한자를 공부하기 시작할 때는 해야 되니까, 하면 좋으니까 라고 막연히 생각했었는데 국어 뿐 아니라 내가 하고자 하는 공부에 도움이 됨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청소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책이라 여겨지고 나처럼 성인이 되어 한자를 다시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